대한상의, 집에 머무르는 시간 늘고 비대면 쇼핑 자리매김
건강에 대한 관심 증폭·나만의 행복 위해선 아낌없이 투자

대한상공회의소가 코로나19 이후 소비트렌드로 ‘H.O.M.E. S.T.A.Y.’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대한상의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시대 소비행태 변화와 시사점 조사를 통해 코로나 시대의 소비 키워드를 이같이 정리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홈코노미(Homeconomy), 온라인쇼핑(Online shopping), 건강에 대한 관심(More health),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ption) 등이 일반적인 소비 트렌드가 됐고, 구독서비스(Subscri ption), 중고거래(Trade of used goods), 보상소비(Act of reward),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채널(Your new channel)의 쇼핑경험도 점차 확산되는 추세라며 이런 소비 트렌드가 코로나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먼저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감은 집에 머무는 시간을 증가시키며 홈코노미(Home + Economy) 소비를 불러왔고 온라인쇼핑(Online shopping) 이용 증가로 이어졌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93.6는 코로나19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었다고 답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증가한 활동으로는 쇼핑(61.3), 영화(54.0), 게임(34.6), 요리(34.5), 운동(23.3) 등이었다.

 

78%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또 응답자의 78.4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보다 온라인 쇼핑이용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구입 빈도가 증가한 품목으로는 음식료품(70.8, 중복응답 포함)이 가장 많았고, 외식·음식 서비스(30.9), 주방·생활용품(30.0), 패션·의류(28.1) 등이었다.

온라인 쇼핑 이용이 늘어난 이유로는 배달이 편리해서’(58.0), ‘코로나19 우려로 사람 많은 매장을 피하고 싶어서’(57.2), ‘온라인 가격이 저렴해서’(50.3) 등을 꼽았다.

코로나 이전 대비 나와 가족의 건강에 신경쓰는 일이 증가했다고 답한 사람도 10명 중 8(78.1%) 수준이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49.3%는 건강기능식품 구매빈도가 증가했고, 29.7%는 유기농, 무농약 등 관련 식품 및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많아졌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10명 중 4(40.4%)코로나 이전 대비 상품 구매시 가격과 품질로만 구매 결정을 하지 않고 소비행위가 다른 사람이나 사회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게 됐다고 답했다.

응답자 10명 중 3(31.8%)은 최근 1년 내 구독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었고, 이용한 구독서비스 유형으로 영상스트리밍 서비스’(63.7%), ‘음원서비스’(29.2%), ‘의류·꽃 등 쇼핑서비스’(16.6%), ‘신문·잡지 구독서비스’(13.9%) 등을 들었다.

응답자 2명 중 1(49.1%)은 중고거래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이용 경험자 중 41.3%는 코로나 이후 거래 빈도가 증가했으며, 92.2%는 향후 현재의 이용수준을 유지·확대하겠다고 밝혔다.

 

40% “최근 1년간 보복소비

코로나19 이후 전반적인 감정 상태에 대해 61.9%우울한 편이라고 답했고, 62.6%의 소비자는 나만의 행복과 자기만족을 위해서 조금 비싸더라도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10명 중 4(40%)은 최근 1년 간 보복소비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수혜를 받은 라이브커머스도 인기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1년간 4명중 1(23.8%)은 라이브커머스 이용 경험이 있었다. 또 이용 경험자 중 59.7%는 코로나 이후 이용빈도가 증가했으며, 85.7%는 향후 현재의 이용수준을 유지·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선물하기이용도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77.4는 최근 1년간 모바일 선물하기경험이 있었다. 경험자 중 47.3는 코로나19 이후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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