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는 지난 24·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활용 인도네시아 진출전략웨비나(+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웨비나는 지난해 12월 정식 서명 이후 양국 비준 절차만을 앞둔 한·인도네시아 CEPA의 주요 내용과 인도네시아 시장 동향, 우리 기업의 활용 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인도네시아 CEPA를 통해 인도네시아 측 개방 수준이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보다 높아진다.

20172018년 수입액 기준 인도네시아 측 개방 수준은 한·인도네시아 CEPA 97.0%, ·아세안 FTA 88.5%. 온라인 게임과 같은 문화 콘텐츠, 유통 등 우리 기업의 관심이 높은 서비스 시장도 신규로 개방된다.

CEPA가 발효할 경우 수출 유망품목은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부품, 섬유제품 등이 꼽힌다.

정세호 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 과장은 이들 품목은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능력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수입에 상당 부분 의존한다·아세안 FTA에서 적용되던 기존 관세가 철폐되면 한국산의 가성비가 더 커져 수출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기업의 건설 프로젝트도 다수 진행되고 있는 만큼 현지 공급망 확대에 CEPA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스리 엔당 노비타사리 인도네시아 투자조정부 국장은 인도네시아가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 매장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24%)라고 언급하며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춘 만큼 기술력이 높은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