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기업 리더 양성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산업 디지털 전환 변화추진자(Change Agent) 양성 프로그램발대식과 산업 디지털 혁신 포럼개소식을 개최했다.

산업 디지털 전환 변화추진자 양성사업은 최고기술책임자(CTO), 최고디지털책임자(CDO), 최고경영자(CEO) C-레벨 기업 리더 100여명을 대상으로 기업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교육 사업이다.

기업 전체에 걸쳐 경영 전 과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결단이 이뤄지도록 기업 리더들의 디지털 전환 관련 비전과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됐다.

수도권, 부산·울산·경남권, 호남권(광주) 등 전국을 순회하며 기업 리더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경영전략, 리더십 및 조직문화 개선 방향, 디지털 전환 추세 등 사례 중심형 실습교육을 진행한다.

정부는 변화추진자 양성사업을 포함해 다양한 디지털 전환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업종별 전문 지식을 토대로 산업 현장 문제를 진단하고 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 전문가 1880(비학위 과정 1680·학위과정 200)을 양성한다.

또한 로봇·웨어러블·스마트야드 등 디지털 기술과 융합되는 첨단 업종·분야에 대한 석·박사 전문 인력 900명을 배출할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우리 삶과, 경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기업 리더, 산업 현장 전문가들의 협업에 기반해 디지털 전환을 확산해 나간다면 글로벌 디지털 경쟁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