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패럴림픽 주경기장인 일본 국립경기장 관중석 전경
도쿄패럴림픽 주경기장인 일본 국립경기장 관중석 전경

오는 24일(화) 막을 올리는 2020도쿄패럴림픽도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모든 경기장에서 일반 관중을 받지 않고 학생들만 제한적으로 입장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는 16일 저녁 도쿄도(都),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와 4자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향으로 패럴림픽 관중 수용 원칙을 확정한다.

패럴림픽 관련 4자가 최종 조율 중인 안에 따르면 코로나19 긴급사태가 발효 중인 도쿄도(都), 사이타마·지바현(縣) 등 3개 지역의 패럴림픽 경기장에 일반 관중을 들이지 않기로 했다.

또 긴급사태 전 단계인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중점조치)가 적용되는 시즈오카현의 사이클 경기장에는 관중 상한을 수용 정원의 50% 이내에서 5000 명으로 허용하는 안을 한때 검토했으나 최근의 감염 확산 상황을 고려해 백지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초중고생들에게 관전 기회를 주는 '학교 연계 관전 프로그램'에 대해선 모든 경기장에서 희망자에 한한 관람을 허용할 방침이다.

앞서 전국 9개 광역지역에서 경기가 있었던 도쿄올림픽 때는 미야기, 이바라키, 시즈오카 등 3개 지역에서만 학생 관전 프로그램이 제한적으로 실시됐다.

오는 24일 시작해 내달 5일 폐막하는 도쿄패럴림픽은 도쿄, 지바, 사이타마, 시즈오카 등 광역지역 4곳에서 펼쳐진다.

지난달 29일 경기도 이천시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선수촌에서 열린 2020 도쿄패럴림픽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개막 전인 7월 12일부터 8월 말까지 시한으로 도쿄 지역에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이어 올림픽이 한창이던 지난 2일부터 중점조치가 적용되던 사이타마와 지바현으로 긴급사태 조치를 확대했다.

일본 정부는 17일 도쿄, 지바, 사이타마 등 수도권 지역의 긴급사태를 9월 중순까지 연장하고, 현재 중점조치 적용 대상인 시즈오카를 새롭게 긴급사태 지역에 포함하는 안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패럴림픽 전 경기는 긴급사태 지역에서 펼쳐지게 된다.

일본 정부의 방역 지침은 긴급사태나 중점조치 적용 지역의 대형 이벤트 관중 상한을 5000 명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이 지침에 맞춰 관중 입장을 허용하는 것이 어렵게 됐다고 일본 정부는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도쿄올림픽의 원칙적인 무관중 개최를 결정하면서 감염 상황이 개선되면 패럴림픽만큼은 유관중으로 열고 싶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

그러나 올림픽 기간을 거치면서 신규 확진자가 폭증하는 사태를 맞는 바람에 패럴림픽의 유관중 개최도 사실상 무산되게 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