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왕국' 일본보다 한국의 게임 이용인구 비율이 더 높으며 한국인은 온라인게임, 일본인은 비디오게임 위주로 게임을 즐긴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은 일본CESA(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와 공동으로 한국과 일본의 게임 이용자 현황을 조사 분석한 ‘한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61.1%가 평소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밝혔으나 일본은 같은 대답이 49.7%에 그쳐 한국보다 11%포인트 가량 낮았다.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은 한국의 경우 온라인게임 68.3%, PC게임 18.7%, 모바일게임 6.6%, 비디오게임 4.6% 등으로 온라인게임의 우위가 뚜렷했다.
그러나 일본은 비디오게임 39.6%, 모바일게임이 16.0%, 휴대용게임기 게임이 14.7%, PC게임이 12.5%, 온라인게임 3.5% 등으로 비디오게임이 주류인 가운데 온라인게임은 한국과 달리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휴대폰를 이용하는 목적도 한국 응답자의 23.8%가 게임이라고 밝힌 반면 일본에서는 같은 대답이 3.2%에 불과했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한국에서 온라인게임을 바탕으로 웹보드게임ㆍ캐주얼게임 등 누구나 손쉽게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널리 확산된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보고서를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의 경우 서울과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9∼49세 1천500명을 대상으로 한 면접 설문으로, 일본은 도쿄, 교토 지역에 거주하는 만 3세∼59세 1천43명을 대상으로 한 우편 조사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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