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모바일쇼핑 거래도 역대 최대

올해 들어 지난 7월까지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도쿄올림픽 개최로 실내 활동이 늘어난 영향이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4.9% 증가한 16조1996억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로써 올해 1~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08조784억원으로 늘면서 100조원을 넘어섰다.

[통계청 제공]
[통계청 제공]

상품군별로 보면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배달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2조3778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72.5% 급증했다.

이는 상품군별 집계가 개편된 2017년 이래 최대치다.

통계청은 "도쿄올림픽 개최와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음식과 즉석식품 등 거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폭염으로 에어컨 등 계절가전 거래가 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2조623억원)도 작년 동월 대비 48.3% 증가했다.

그 외 일반 음식료품(30.0%)과 생활용품(17.4%)도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에 외부활동이 줄어든 영향으로 문화·레저서비스(-11.0%), 화장품(-2.2%) 등 거래액은 줄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33.8% 증가한 11조7139억원으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경신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도 72.3%로 역대 가장 높았다.

특히 음식서비스의 경우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97.4%에 달했다. 모바일 배달 앱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7월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28.3%였다.

운영 형태별로 보면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은 29.7% 증가한 12조3천708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11.7% 증가한 3조828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4천560억원, 주된 상품군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7436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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