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 시추 현장
석유 시추 현장

뉴욕유가가 전날 중국의 전략비축유 방출 소식을 소화하며 반등했다.

10일(미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0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1.58달러(2.3%) 오른 배럴당 69.7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팩트셋에 따르면 WTI 선물가는 이번주에만 0.6% 상승했다.

원유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의 전략비축유 방출 소식이 이미 가격에 반영됐다며 이에 따라 유가가 반등세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RBC 캐피털 마켓츠의 마이클 트란 원자재 애널리스트도 보고서에서 이번 방출은 이미 초여름에 이뤄진 것을 언급하는 것일 수 있다며 정부가 주의를 딴 데로 돌리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들도 보고서에서 중국의 전략비축유 방출은 "공급이 빠르게 빡빡해지는 원유 시장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늘어난 공급은 이미 시장에 반영됐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늘어난 방출량은 위성으로 판별한 재고 추적 자료와 일치하며 이는 우리 자료나 컨센서스에 반영이 됐다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의 통화 소식으로 위험선호 심리가 개선된 점이 유가를 떠받쳤다.

앞서 아시아 시장에서 양 정상은 전화 통화를 하고 미중 갈등이 충돌로 비화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성에 뜻을 같이했다.

오안다의 제프리 할리 애널리스트는 "두 정상 간의 통화가 다른 자산시장과 마찬가지로 원유 시장에도 같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여기에 멕시코만의 원유 생산 가동이 더디게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의 원유재고는 줄고 있어 공급 우려가 커졌다.

미국의 원유재고 수치는 2019년 9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PVM의 스티븐 브레녹 원유 브로커는 "역외 원유 생산이 뒤처지는 가운데, 아이다의 영향은 수주 이후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유 시추업체 베이커휴스에 따르면 이번 주 미국에서 가동 중인 원유 채굴장비수는 7개 늘어난 401개를 기록했다. 지난주에는 멕시코만 지역의 생산 중단으로 16개가 줄어든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