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금융지원위원회 개최
금리 1.0~1.5%포인트 우대

정부와 금융기관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추석 자금 41조원을 신속하게 공급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권칠승 장관 주재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한 중소벤처기업 관련 단체장, IBK기업은행·수출입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NH농협은행·신한은행 등 은행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을 맞이해 중소기업 자금 사정 및 지원계획 점검과 더불어 중소기업 현장 금융애로 해소, 개인투자조합 재산 보관·관리 수탁 참여 협조 요청과 함께 정책금융기관 및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ESG 확산방안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지난 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가 개최됐다. 사진 왼쪽부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황정아 기자
지난 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가 개최됐다. 사진 왼쪽부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황정아 기자

이날 회의에서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추석 자금(41조원 규모)을 신속하게 지원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추석 자금을 공급할 때 은행별로 금리를 1.01.5%포인트 우대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로 매출 하락 등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앞으로 정상화 가능성이 큰 기업에 대해서는 신용평가와 채무상환능력 평가 때 이를 반영하기로 했다. 신용등급이 하락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가산금리 조정과 전결·우대금리 적용 등을 통해 이자 부담을 덜어주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한 중소기업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우수 기업 지원 강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금융위원회에서 상환유예 대출 연착륙 방안을 마련, 연착륙 지원 5대원칙을 시행하고 있는데 중소기업은 전혀 모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선 은행창구에서 중소기업들에게 적극 알려줬으면 한다고 은행장들에게 요청했다.

이와 함께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 확대와 방역체계 개편을 위한 중기부와의 공동실태 조사 등을 권칠승 장관에게 건의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중소기업 등의 매출 감소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우대금리 확대 등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