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경남도·창원시, 2024년까지 201억원 투자
"산업기계 재제조 기술 확보 및 신시장 창출"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상남도, 창원시는 21일 창원산업단지에서 재제조 기술개발과 성능평가 지원을 위한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 기공식을 열었다.

산업부, 경상남도, 창원시는 ‘24년까지 총 201억원(국비 101억, 지방비 100억)을 투자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연구동(지상3층)과 장비동(지상2층)으로 구성된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산업기계 재제조’는 고장이나 성능이 떨어진 노후 기계 부품을 진단해 신품 수준으로 복원하는 것으로서, 신제품 생산 대비 가격은 50~60% 수준으로 저렴하고, 에너지와 자원을 80~90%까지 절감할 수 있어 탄소배출 감축에 효과가 크다.

지원센터는 품질인증 기준과 연계한 산업기계 재제조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성능평가를 통해 재제조 제품의 품질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전문기업 육성, 인력 양성 지원, 전문가 관계망 활성화 등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재제조 산업 생태계 조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지원센터 개요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부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축되는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는 재제조 산업 활성화의 발판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최근 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 등으로 산업계의 탄소중립 전환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창원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가 재제조 등 순환경제 활성화를 통한 탄소 배출 감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산업부는 앞으로 재제조 핵심 기술 개발(‘21년 193억원→’22년 284억원), 재제조 수요-공급 기업 연계, 신사업유형 발굴 등 사업화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 실장은 기공식 행사 이후, 재제조 전문기업인 영진테크를 방문해 산업현장을 둘러보는 한편,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재제조 산업 정책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