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이틀간 화성시 도로에서 연구성과 시연·체험 행사 개최

정부가 3년간 개발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실도로에서 선보인다.

국토교통부가 2019년부터 3년간 진행해 온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에서 개발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실도로에서 시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연구에는 266억원의 예산이 투입됐고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T, 현대모비스, 서울대 등 24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했다.

자율주행 레벨4는 차량과 차량 간(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통신을 통해 주행하는 단계로, 운전자가 특정 구간에서 운전에 개입할 필요가 없는 수준을 의미한다. 

자율주행 단계 구분 [국토교통부 제공]

이번 행사에서는 보행자, 교차로, 교통신호 등 복잡한 도심도로 환경을 구현한 실도로 상에서 차량과 차량 간(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 시연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선보인다. 

◈ 실도로 시연

27일에는 국토부, 자동차안전연구원, 화성시 등 주요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실도로에서 시연한다.

주요 내빈 탑승차량 운행 경로(예시)
주요 내빈 탑승차량 운행 경로(예시)  [국토교통부 제공]

화성시 새솔동 수노을 중앙로 1.2km 구간에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노변기지국, 정밀전자지도 등의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하고,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 등 총 10대를 활용해 주행 시나리오별 주행성능 및 통신성능을 검증한다.

시연은 돌발상황 긴급대응, 우회전 안전 지원, 공사 구간 운행지원, 긴급차량 접근 경고 등의 상황을 조합한 시나리오로 구성됐다.

운행 시나리오
운행 시나리오  [국토교통부 제공]

◈ 시민체험행사

28일에는 새솔초등학교와 송린초등학교 학생을 포함, 온라인 사전신청을 통해 선착순 접수한 화성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관련 홍보부스를 구성해 전시 및 퀴즈 등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국토부는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과 10월 수립한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따라 민간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연구의 성과는 복잡한 도심도로에서 운행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선보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이번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과 10월 수립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따라 민간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더욱 고도화된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자율협력주행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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