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을 주제로 미래 에너지기술 조망 및 한전의 탄소중립 비전 선포
11월 10일(수)부터 3일간 온·오프라인 개최, 국내외 248개 기업 참가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1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은 에너지 분야 미래기술을 선보이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1(이하, BIXPO 2021)'를 내달 10일(수)부터 12일(금)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된다.

한전은 "올해 7회차를 맞이한 BIXPO 2021은 전세계 주요관심 사항인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을 주제로, 신재생·효율 등 에너지 분야의 미래 신기술과 산업 방향을 제시하는 ‘국제 종합에너지박람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노키아, 델, GE, 효성중공업, 현대일렉트릭, KT, SKT 등 국내외 248개 기업이 참여한다.

개막 행사에서는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과 안젤라 윌킨슨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사무총장이 탄소중립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이어 정승일 한전 사장이 한전의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처음으로 발표하고 그 의미를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신기술 전시회에서는 HVDC(초고압직류) 송전기술, 전기차 충전 신기술 플랫폼, 지능형 전력 엔지니어링 솔루션, 전력설비 원격제어 등 신기술을 체험형 콘텐츠를 활용해 선보인다.

국제콘퍼런스에서는 WEC,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에너지 분야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이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을 전하고 글로벌 기업의 대표들이 각사의 탄소중립 실천 방안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리창호형 BIPV(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폐선박활용 발전설비 등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실현한 발명품 100여점을 전시하는 국제발명특허대전도 열린다.

에너지밸리 일자리 박람회, 미래 에너지 어린이 그림대회, 인공지능 로봇개 스팟(SPOT) 퍼레이드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전시회 직접 참가가 어려운 경우에는 온라인 플랫폼에 구축된 메타버스 가상 공간에 입장해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참가사와 소통할 수 있다. 온라인 부스 내에서 비즈니스 미팅과 수출 계약도 가능하다.

한전 관계자는 "BIXPO를 통해 산업계가 에너지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국내외 유수기업 간 교류·협업을 확대하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개막식, 국제컨퍼런스 등 주요 행사의 원격 참여가 가능하고 실시간 Live 중계 및 녹화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소식은 인터넷 홈페이지(www.bixp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