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모빌리티, 5년간 1814억원 투자… 302명 신규고용

서대구산단 전경
서대구산단 전경

대구를 고부가가치 로봇산업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대구형 일자리'가 첫발을 뗐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농기계 업체 ㈜대동과 자회사인 ㈜대동모빌리티, 한국노총과 대동모빌리티 노동자대표, KT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대구시 간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노·사·민·정 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식에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권영진 대구시장, 원유현 대동 대표,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지역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사·민·정 간 고용, 투자, 복리후생 등에 대한 합의를 기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광주형 일자리를 시작(’20.6 선정)으로 전국 5개 지역이 선정·추진되고 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추진 현황

대구형 일자리는 농기계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대동과 국내 선도적 정보기술(IT) 기업인 KT의 기술협력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대동모빌리티가 향후 5년간 1814억원을 투자하고 302명을 신규 고용해 배달·서빙·고령자 보조를 위한 e-바이크, 인공지능(AI) 로봇 모빌리티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 품목
생산 품목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경우 2026년까지 예상되는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1조2557억원, 총고용 유발효과는 4656명이다.

상생협약에 따라 기업은 생활 안정 및 직무 향상을 위해 학자금, 기술 성과금 등을 지급한다.

근로자는 임금체계 개편을 적극 협의하고 개편안을 수용하는 등 협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기관은 AI 로봇 모빌리티, 전기구동 알고리즘, 제조·서비스 분야 로봇 사업화 등을 공동 개발하고 기술·특허 무상공유, 협력기업에 대한 연구개발(R&D) 비용 360억원 지원, 상생 연구개발 기금 조성 등에 나선다.

이와 함께 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과 연계한 모빌리티·로봇 분야 인력양성 사업과 지역인재 우선 채용 등도 실시한다.

대구형 일자리는 이번 상생협약에 기초해 사업계획 구체화,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의 사업 선정 단계를 거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등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에서 "이번 상생협약을 계기로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전국적 확산을 위한 큰 힘을 얻었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지역 노·사·민·정과 소통하고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여 대구를 비롯한 전국의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