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현지 진출 국내 기업 대부분은 아세안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이 우리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트라(KOTRA)는 지난 5월 아세안 주요 5개국(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아세안 FTA 영향 및 대응방안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아세안 FTA 체결로 수입관세가 철폐될 경우 응답 기업의 약 75%가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답변했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60%는 주력품목의 수입관세가 5~30%대라고 답했으며 특히 말레시아의 경우 철강 및 화학 50%, 자동차에는 80%의 고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베트남의 경우 일부 식품 및 전기전자제품에 50%, 일부 직물 및 알미늄 주방기기에 4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 이들 품목에 대한 수출증대 효과가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코트라는 분석했다.
현지 진출기업들이 지적한 아세안국가의 비관세장벽 유형으로는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고관세 부과 이외에도 ▲각종 규제 및 규정의 불투명성 ▲수입통관시의 과다한 서류요구 ▲까다로운 등록 및 테스트 요구 ▲자국의 표준 및 기술인증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관세가 철폐될 경우 조사대상 기업의 약 70%가 마진이 증가한다고 답했는데, 마진 증가비율은 ‘5% 미만(39%)’ 및 ‘5~10%(17%)’가 과반수인 5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체 응답기업의 86%는 FTA가 체결되면 경쟁력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으며 개선 정도는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이 높았으며 특히 태국 주재기업의 경우 96%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는 등 국별로도 차이를 보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