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업계에 이어 외식업계도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원재료 값 인상과 함께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판매관리비 증가로 인한 연이은 부담이 누적돼 더는 버티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아는 121일부터 제품 판매가격을 평균 4.1% 인상한다. 지난 2월 제품 25종의 가격을 조정한 데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 가격 인상이다.

이번에 가격이 조정되는 상품은 인기 상품인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를 포함한 버거류 16세트류 17치킨류 12디저트류 8드링크류 10종이다. 품목별로 평균 200원 정도 오른다.

외식업계가 원재료 값 인상과 함께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판매관리비 증가로 인해 연이은 부담이 누적돼 식료품업계에 이어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외식업계가 원재료 값 인상과 함께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판매관리비 증가로 인해 연이은 부담이 누적돼 식료품업계에 이어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롯데리아가 1년에 가격을 두차례 인상한 것은 1979년 창사 이래 처음이다. 롯데리아 측은 최저임금 상승, 해외 물류난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 및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 등에 따른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는 입장이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대내외 제반 비용 증가 등 경제적 비용 증가에 따른 가격 인상으로 가맹점 수익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롯데리아는 지난 2버거류 13디저트류 7드링크류 2치킨류 3종에 대해 판매가를 200원 내외로 인상했다.

올해 2월과 12월에 모두 가격 인상이 결정된 한우불고기버거(단품)는 지난해 말보다 500원이 오른 7500원이 된다.

최근 bhc그룹에 인수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역시 지난 22일부터 메뉴 24종의 가격을 평균 6.2% 인상했다. 일부 메뉴 개편과 상승하고 있는 원부자재로 인한 부득이한 조치였다는 게 아웃백 설명이다.

교촌치킨 역시 지난 22일부터 치킨 가격을 품목별로 최대 2000원까지 올렸다. 평균 인상율은 8.1%.

세부적으로 교촌오리지날, 레드오리지날, 허니오리지날 등 한마리 메뉴와 순살 메뉴의 경우 1000원을 인상했다. 원가부담이 높은 윙, 스틱, 콤보 등 부분육 메뉴는 2000원 상향 조정했다. 일부 사이드메뉴는 500원 올렸다.

단 신화시리즈, 치즈트러플순살, 발사믹치킨 등 최근 신제품은 조정 없이 기존 가격으로 유지했다.

이번 권장 가격 조정은 지난 2014년 일부 부분육 메뉴 조정에 이어 7년 만에 시행됐다는 게 교촌치킨 측의 설명이다.

수년간 누적된 인건비 상승과 각종 수수료 부담은 물론 최근 전방위적 물가 상승까지 더해져 가맹점 수익성 개선이 절박한 상황이었다는 입장이다.

조정 시기와 폭은 교촌치킨 본사와 가맹점소통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결정했다. 오랜 적자 누적에 따른 부득이한 결정이었다는 업체 입장과 달리 일각에서는 해당 프랜차이즈들의 가격 인상 주기가 빠르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교촌치킨의 경우 메뉴 가격 조정 대신 지난 2018년 배달비 유료화 정책을 통해 실질적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프랜차이즈의 잇따른 가격 조정과 함께 최근 식료품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는 점은 외식 물가의 도미노 인상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동원F&B121일부터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를 포함한 참치캔 제품 22종 가격을 평균 6.4% 인상할 방침이다. 국순당 역시 같은 날부터 국순당막걸리 쌀(국산쌀)’ 등의 제품 가격을 9.9~25.0% 올린다.

특히 지난 8월 유제품의 원유가격이 당 평균 21원 증가하며 지난달부터 서울우유, 남양유업, 빙그레, hy(한국야쿠르트) 등 유제품업계가 일제히 우유 및 발효유 등 제품 가격을 5% 내외로 인상했다는 점은 커피전문점의 가격 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여기에 최근 커피 원두 가격이 지난해 대비 2배 가까이 올랐다는 점 역시 이 같은 전망에 힘을 더한다.

업계 관계자는 식음료업계와 외식업계 모두 주요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물류비 등 제반 경영비용 증가에 따른 손해를 더는 감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업체들이 어려운 경제여건을 고려해 인상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