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7대 공약 발표]납품단가 연동제 전격 시행 제시
협동조합 공동행위도 대폭 허용
기업승계 상속공제액 증액 검토
벤처투자 예산 10조원으로 확대
중소기업계 “양극화 해소 기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을 독려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 국정과제에 중소기업 제품 제값 받기를 못 박겠다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의 협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을 개정, 중소기업의 공동사업행위 허용범위를 광범위하게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공정한 기업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이 후보의 미래 비전인 전환적 공정 성장을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전환적 공정 성장뒷받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운데)가 지난 8일 금천구 가산디지털 SKV1 아쿠아픽 센터에서 중소ㆍ벤처기업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운데)가 지난 8일 금천구 가산디지털 SKV1 아쿠아픽 센터에서 중소ㆍ벤처기업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8일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중소·벤처기업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중소기업간 힘의 균형 회복 기업인이 존경받는 문화 중소기업이 강한 경제구조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과감한 벤처투자 벤처기업 성장 사다리 구축 재도전 가능 국가 건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을 위해 이재명 정부 국정과제에 중소기업 제품 제값 받기를 반영하고, 중소기업의 협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공동사업행위 허용범위를 광범위하게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후보는 납품단가 연동제 시행, 하도급 갑질 등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 확대, 기술탈취에 대한 일벌백계 및 당국의 조사권한 확대, 디지털 플랫폼 수수료 공개 등도 제시했다.

또 이 후보는 2027년까지 정부의 벤처투자 예산을 10조원으로 확대하고 연 30만곳의 신기술·신산업 창업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0조원의 정부 예산 확대 외에도 공모형 벤처투자 펀드인 창업연대기금 1조원, 대규모 테크펀드인 ‘K-비전펀드등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벤처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기업의 규모도 키울 수 있도록 인수·합병(M&A)을 활성화할 세제 지원에 나서겠다고 했다. 또 규제샌드박스와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등 벤처기업 활동을 촉진해 유니콘 기업 100개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기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도 가속화하기 위해 투자형 연구개발(R&D) 펀드 1조원을 조성하는 등 전용 R&D를 확대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이 후보는 또 중소기업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사다리를 만들기 위해 금융·조세·규제를 개선하고 특화된 지원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소기업 종사자에 대해서는 부동산 특별청약 지원을 확대하는 등 복지를 확대하고, 관련 교육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 후보는 중소기업에 대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원 확대, 제조업의 전기요금 부담 완화 등도 약속했다.

또 수출 물류비 지원 확대, 국내 공공구매 확대 및 최저가 낙찰 관행 개선 등도 거론했다.

재기지원펀드와 상생협력기금 확대로 재창업을 지원하고, 재도전 창업자에 대해서는 신용불량자 등록 유예와 채무 조정 등을 시행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특히 이날 이 후보는 기업가가 존경받는 사회에서 존경받는 기업이 탄생한다기업인이 존경받는 문화를 조성해 기업승계 등 세대를 뛰어넘는 기업의 영속성 확보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승계 긍정적 검토

이와 관련, “기업 승계는 지금도 500억원까지 (상속세) 공제 대상인데, 중소기업인들에게서 허용범위나 공제액을 늘려달라는 요구가 있다제도 때문에 기업 승계가 안 되고 기업이 사라지는 상황을 막을 세부적 정책을 논의하고 있다. 상속세 관련한 공제 확대 등도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계는 이재명 후보의 중소·벤처기업 7대 공약 발표에 환영의 뜻을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이재명 후보 공약에 담긴 중소기업협동조합 공동행위 허용범위 확대 납품단가연동제 도입 가업승계 제도 개선 등 핵심 정책과제가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고 있다고 평가하고 이 후보의 공약이 사회 이슈화되고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소와 공정한 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