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오 하노이 ] 베트남 소비시장 풍향계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 O2O 판촉전' 팝업스토어 모습 [코트라 제공]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 O2O 판촉전' 팝업스토어 모습 [코트라 제공]

신차오는 베트남어로 안녕하세요라는 뜻입니다. 중소기업뉴스는 중소기업중앙회 아세안사무소와 협력 베트남 현지소식을 빠르고 생생하게 독자여러분께 전달해드리기 위해 신차오하노이코너를 연재합니다.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들의 대부분은 시의적절한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객관적인 통계 수치를 구하기도 힘들고 최근 자료라고 해도 1~2년 전 시장 상황을 보고하는 자료이다 보니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베트남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11년째 베트남에서 일하다 보니 베트남 소비시장 변화를 알아 차릴 수 있는 방법들이 있어 노하우를 소개한다.

 

급증하는 반려동물

최근 2~3년 사이 반려견과 산책을 하는 베트남 중산층들이 급격히 늘었다. 양육하는 반려견들도 한국 돈으로 100~200만원하는 해외 수입 견종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호치민 시내 곳곳에 펫 용품점, 펫 스파, 펫 호텔까지 다양한 애견 관련 비즈니스들이 성업하고 있는 것도 이를 뒷받침해준다.

실제 KOTRA가 세계적인 시장 조사 업체인 유로모니터 자료를 요약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애견용품 판매액이 2016년 대비 45.1%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경제가 성장하면서 반려 동물 시장도 따라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외 유학생 증가

해외로 자본 유출이 매우 어려운 베트남에서 자녀를 미국이나 영국 같은 물가가 비싼 선진국으로 유학 보낸다는 것은 꽤나 소득 수준이 높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201911월 국제교육협회(IIE)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공부하는 베트남 유학생 수가 18년 동안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2011월 미국 국제교육연구소의 발표를 보면 베트남 유학생은 23777명으로 미국 전체 유학생의 6위를 차지했다.

캐나다 이민국 자료에서도 캐나다로 유학을 간 베트남 국적자가 20165320명에서 201911685명으로 늘어났다. 2016년 대비 2019년에 유학생 수가 2배 이상 늘어 난 것이다. 이에따라 선진국에서 유학을 하고 복귀한 젊은 층이 빠르게 베트남 소비문화를 변화시켜나가는 점도 지켜봐야할 것이다. 그 외에도 베트남 경제가 성장할수록 덩달아 성장할 수밖에 없는 산업들이 많다.

최근 3년 사이에 베트남 편의점, 대형할인점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무역협회의 2021년 자료에 따르면 편의점 매출액은 최근 5년간 평균 25.6%씩 매년 성장을 거듭해왔다. 현지에서 편의점은 냉방시설을 갖추고 즉석식품들을 제공하며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며 매장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편의점 시장 폭발적 성장

또한 베트남 중산층들이 증가하면서 신선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이를 유통하는 냉동냉장물류 사업과 창고 사업도 같이 성장하고 있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이같은 반려동물시장의 성장, 해외유학생의 증가, 소매 유통시장의 발전 등은 현지 시장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의 삶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잣대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베트남 소비시장의 발전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했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베트남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신흥시장에서는 무엇을 하느냐보다 긴 호흡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여러 경로를 통해 재차 검증을 할 수 있는 누구어떻게하느냐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 유영국 나이스리테일 베트남법인장 (‘왜 베트남 시장인가)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