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디지털전환 지원 요청
박 위원장, 기술·규제혁신 강조

정말 인력이 문제이고 가장 시급한 현안 같습니다.”

지난달 30일 중소기업계와 간담을 위해 여의도 중기중앙회를 찾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디지털혁신대전환위원장은 마무리 발언때 이렇게 말했다. 이어 예전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났을때 AI만 세번 외칠만큼 강조했다는데, 오늘 중소기업계 여러분께서 강조해준 인력 양성의 중요성은 대선 공약을 만드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디지털·혁신대전환위원장과의 간담회’가 지난달 3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앞줄 오른쪽 부터), 이용우 의원, 김동우 중기중앙회 부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박영선 위원장, 권혁홍 중기중앙회 부회장, 강선우 의원, 심승일 중기중앙회 부회장, 김병기 의원(뒷줄 오른쪽 네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우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디지털·혁신대전환위원장과의 간담회’가 지난달 3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앞줄 오른쪽 부터), 이용우 의원, 김동우 중기중앙회 부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박영선 위원장, 권혁홍 중기중앙회 부회장, 강선우 의원, 심승일 중기중앙회 부회장, 김병기 의원(뒷줄 오른쪽 네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이날 중소기업계는 박영선 위원장에게 디지털경제 활성화를 위한 ICT 고급인력 양성 디지털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SW 공공시장 보호 디지털금융 확산 통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조달 확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등 업계현안 12건을 건의했다.

이 밖에도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컨트롤타워 설치와 민간주도 인재 육성 스마트 제조혁신 방향 디지털 산업과 문화 확산, 중소기업 병역특례 적용 확대를 통한 디지털 일자리 창출 등 중소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다양한 현장 의견들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디지털 대전환이라며 올해 선진국이라는 타이틀을 공식 부여받은 젊은 선진국 대한민국이 지금까지의 추격국가에서 확실한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기술혁신, 시스템융합, 규제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제조업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됐다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대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수준은 100점 만점에 41점에 불과하다며, “현장 인력난을 겪고 있는 IT인재의 양성과 빅테크 대기업의 역량공유를 통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