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칼럼] 이승용 ㈜한컨설팅그룹 대표이사
위험요소 사전파악, 손실 최소화
이해관계자 긍정적 평가도 도출
기업이미지·브랜드가치 급상승

이승용 ㈜한컨설팅그룹 대표이사
이승용 ㈜한컨설팅그룹 대표이사

귀사의 CSR 수준 평가결과를 제출해 주세요. 제출하지 않으면 거래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중소기업 A사가 수출을 위해 6개월여 동안 협상하는 과정에서 마지막 계약 직전에 미국 바이어로부터 요구받은 사항이다.

최근 중소기업이 수출을 추진할 때 고객사로부터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행 현황을 요구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기업의 94.2%CSR 경영을 평가해 공급업체를 선정 또는 배제하고 있어 이제 CSR 경영은 중소기업에게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수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공급망 내에 있는 중소기업들도 중간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고객사 요구 대응 및 협력사 관리에 따른 이중고를 겪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CSR 활동의 대부분은 사회기부 또는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체계적·전략적인 CSR 활동 추진은 미약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CSR 활동을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최근 경영자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CSR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서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을 유지·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기업체 컨설팅 경험으로 볼 때, 이러한 CSR 활동은 기업의 경영전략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추진돼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CSR 활동을 육하원칙(5W1H) 요소를 고려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을 권장하고자 한다.

첫째, (Why) CSR이 필요한가? 기업의 업종, 조직규모, 인력 및 제품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를 정의함으로써 CSR의 필요성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최근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보고되고 있으며, 지금은 착한 기업, 바른 기업이 돈도 잘 버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MZ세대는 가격이 비싸도 기업의 이미지가 좋으면 적극 구매를 하는데 이는 가치를 구매하는 것이다.

둘째, 누가(Who) 실행할 것인가? CSR 전문가인 오스트리아의 마틴 노이라이터(Martin Neureiter)CSR을 비용이 아닌 투자로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효과적인 CSR 추진을 위해서는 C-Level(경영자 차원)의 전략적 추진이 필요하며 CSR을 추진할 담당자 또는 조직을 구성·배치해 전문성을 높여 추진해야 한다. 전담자 배치가 어렵다면 겸임을 하더라도 CSR 담당자의 업무를 명확히 배분하고 CSR 담당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

셋째, 무엇(What)을 할 것인가? CSR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해관계자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해관계자를 둘러싼 중요한 이슈가 무엇인지 도출하고 이를 집중 관리하는 것이다. , CSR 활동의 방향성을 명확히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언제(When) CSR 활동을 할 것인가? CSR 활동은 CSR 경영 차원에서 연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하며 기업의 사업계획 수립 및 성과평가 시 주기적인 자체 점검과 피드백이 필요하다.

다섯째, 어떤 채널(Where)로 수행하는가? CSR 경영은 자사뿐만 아니라 협력사를 포함해 공급망에 있는 관계자들까지 포함해 실행해야 한다. CSR 경영은 중소기업도 피할 수 없는 대세가 되고 있다.

시장에서 공급받는 협력기업이 문제가 되면 수급받는 기업까지 위험해질 수 있어 공급망 CSR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섯째, 어떻게(How) 할 것인가의 수행방법이다. 기업의 비전과 경영전략에 CSR 활동을 연계시킨 경영방침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 기업의 비전수립 및 연간 사업계획 수립 시 CSR 활동에 대한 목표를 설정해 평가하고 주기적으로 CSR 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와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및 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CSR 활동을 통해 중소기업은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이슈를 찾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성장이 이뤄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CSR은 이해관계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이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경제, 사회, 환경 부문에서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경제적 수익성, 사회적 책임성, 환경적 건전성을 기반으로 한 기업 경영을 통해 시너지 효과와 기업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해준다. 기업이 재무성과만으로 기업 가치와 성장을 인정받는 시기는 지나가고 있다.

이제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어 기업이 사회를 이끌어 가는 주요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사회에 기여하는 전략적 CSR경영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전략적인 CSR 경영 실천을 통해 중소기업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