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호재로 견고할 줄만 알았던 게임주들이 해가 바뀌면서 좀체 힘을 못쓰고 있다. 특히 체면을 못세우는 건 크래프톤과 엔씨소프트다. 게임 대장주 크래프톤 주가가 지난 25일을 기점으로 30만원대 아래로 내려갔다. 공모가 대비 40% 이상이 빠졌다. 엔씨소프트 주가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 이슈로 지난 2020319일 전 세계 주식시장은 패닉이었는데, 당시 엔씨소프트 주가는 56만원에 장을 마쳤었다. 그런데 지난 27, 엔씨소프트 주식은 그보다 낮은 가격인 536000원에 종가를 기록했다.

이들 게임주가 맥을 못 추는 건 외국인과 기관의 빈자리가 큰 여파도 있다. 외국인과 기관이 팔자로 돌아선 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 우려에 기준금리 인상, 보유 자산 축소 등 유동성 긴축에 빠르게 나설 것이란 분석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술 성장주 등 밸류에이션이 높은 종목 매도에 외국인과 기관이 앞다퉈 나서면서 게임주 전반도 직격탄을 맞게 됐다.

특히 크래프톤 주가가 20만원대로 주저앉은 건 지난 730만원대에 진입한 이후 12거래일 만이다. 1월에 들어서면서, 종가가 오른 날은 2거래일에 불과했다. 보호예수 물량 변수와 지난해 4분기 실적 전망 등이 종합적으로 겹친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지난 25일 전 거래일 대비 3.64%(11000) 내린 291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공모가(498000)와 비교하면 약 40%(207000) 급락했다. 이는 52주 신저가이자, 상장 이후 최저가 기록이기도 하다.

특히 크래프톤의 주가 고전 이유에는 높은 공매도 잔고 금액이 거론된다. 119일 기준 크래프톤 공매도 잔고 금액은 약 48941122만원 수준으로 셀트리온(75101636만원) 다음 2위다. 공매도는 통상 개인투자자의 불안을 부추겨 패닉셀(공포 매도)를 유발하기 때문에, 잔고 금액이 높은 건 좋지는 않다.

크래프톤은 지난 21일 기준 공매도 거래 상위 50종목 중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날 공매도 거래대금은 5064427만원으로, 공매도 비중은 22.95%였다. 24일 공매도 거래대금이 2583759만원이었고, 비중은 19.49%를 차지했다.

물량 폭탄이 언제 나올지 모른다는 점도 변수다. 기관과 외국인은 크래프톤에 대한 6개월 보호 예수 물량(상장 뒤 주식을 의무적으로 일정기간 보유하겠다고 약속한 물량)210일부터 매도할 수 있다. 우선 공모가보다 현저하게 낮은 주가 때문에, 이들에게서 물량이 대량으로 나올 가능성은 적은 편이다. 그러나 일부 벤처 캐피털(VC) 등이 보유 물량을 팔 수도 있다는 점은 변수다.

이 와중에, 크래프톤의 지난해 4분기 실적 예상 또한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4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2528억원)를 하회할 것이란 전망이다. 증권가는 영업비용 또한 e-스포츠 및 신작 배틀그라운드:뉴스테이트(뉴스테이트) 마케팅비로 지출이 컸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1111일 글로벌 출시한 뉴스테이트는 사전예약 5500만명 중 450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 수로 이어지며 출시 초반 좋은 성과를 기록했지만, 4분기는 게임 서비스 안정화 기간으로 과금 없이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렇다면 엔씨소프트는 어떨까. 지난해 2월 한때 주가는 1003800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 국내 게임업계 명실상부한 대장주였던 것이다. 그랬던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960만원대가 깨졌다. 당시 시장에 나온 블레이드앤소울2’는 사용자 기대에 못 미쳤고, 실적도 부진했다. 확률형 아이템 논란도 이어졌다. 엔씨소프트는 이에 굴하지 않고 리니지W’ 출시에 집중했다. 출시일인 114일이 다가오면서 신작 기대감에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 1012558000원에서 113657000원까지 17.74% 급증했다. 리니지W는 국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 중이고,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블록체인 기술 기반 게임을 개발한다고까지 했지만, 엔씨소프트 주가는 좀처럼 돌아가지 않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신작 관련해 알려진 소식은 프로젝트TL’ 뿐 별다른 타이틀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게임사에게는 신작이 가장 중요한 모멘텀이다. 넥슨과 넷마블이 올해 신작 라인업을 각 10종 공개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욱 적어보이는 느낌은 어쩔 수 없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의미 있는 모멘텀을 만들어내려면 블록체인 기반 P2E(Play to Earn) 게임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단계별 진행성과를 평가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