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패션 3대 DT 전략 추진
미래 경쟁력 확보·일자리 창출
가상의류 등 패션테크 급물살

하반기엔 버추얼패션쇼 개최

정부가 성장성이 높은 패션테크 산업 선점을 위해 패션과 정보기술(IT), 문화가 결합된 메타패션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현재 정체 상태인 국내 섬유패션 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거둔다는 전략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문승욱 장관 주재로 섬유패션, 정보기술(IT) 업계 및 연예기획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섬유패션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발표했다.

국내 섬유패션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 산업이지만,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해외이전 증가로 인해 생산기반이 약화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시장은 디지털화에 따라 패션테크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패션테크는 섬유패션과 IT를 결합한 산업으로 스마트 의류, 개인 맞춤형 의류, 가상 의류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스마트 의류시장은 2019164000만달러에서 2024528000만달러로, 개인 맞춤형 의류 시장은 2020188000만달러에서 2026108억달러 규모로 대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바타가 핵심 요소인 메타버스의 등장으로 가상 의류시장 전망도 밝다.

이러한 패션테크 시장은 아직 지배적 강자가 없어 국내 섬유패션 산업이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큰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이에 정부는 글로벌 패션테크 시장 선점 제조 현장의 지능화 및 자동화 디지털 기반의 산업 생태계 조성 등 섬유패션의 3대 디지털 전환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상반기 중 패션, IT 등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기획단을 구성해 패션과 IT, 문화가 공존하는 세계적 수준의 메타패션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창작·창업 공간인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해 가상의류 제작을 지원하고 건물 내에 대형 홀로그램 스튜디오를 마련해 가상 패션쇼를 여는 등 메타버스를 활용해 전 세계에 홍보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각종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유명 디자이너와 셀럽(유명인사)이 협업해 가상 의류를 제작하고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적용해 판매하는 메타패션 협업 프로젝트도 다음 달에 착수한다하반기에는 ‘K패션 오디션수상작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에서 버추얼 패션쇼를 열어 가상 의류를 현장에서 바로 판매할 예정이다.

정부는 섬유패션 제조 현장의 지능화를 위해 A(현장정보 수집)부터 Z(디지털 트윈)까지를 시연·경험할 수 있는 한국판 디지털 역량센터’(Digital Capa bility Center)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섬유패션의 5대 공정별 지역특화센터를 디지털 역량센터로 전환해 기업에 디지털화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디지털 전환의 경험이 풍부한 생산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6개 디지털 역량센터가 참여하는 섬유패션 DCC (Digital Capability Center) 협의체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섬유패션 산업의 밸류체인(가치사슬)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집적·공유하는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업계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신제품 개발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을 돕기 위해 섬유소재의 물성 데이터 분석, 시장 트렌드 예측 등의 데이터마이닝(정보 대량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산업부 문승욱 장관은 패션테크는 섬유패션 산업의 숙원인 글로벌 브랜드 창출과 청년이 선호하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분야라며 작년 12월 제정된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토대로 우리 기업들의 패션테크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섬유정책 관계자는 산업부의 중소기업 자동화 설비 보급·확산 의지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고 답했다다만 중소섬유기업은 원단-염색-봉제-의류 등 섬유패션 스트림 내 다양한 공정과 규모로 존재하는 만큼,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와 섬유패션 중소기업 간의 적극적인 소통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