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싸게 사고 안정적 판로 확보 ‘윈-윈’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은 한국소금사업협동조합과의 협업사업을 통해 섬유염색에 필요한 정제염을 공급받고 있다. 사진은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의 조합원사인 세방섬유.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은 한국소금사업협동조합과의 협업사업을 통해 섬유염색에 필요한 정제염을 공급받고 있다. 사진은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의 조합원사인 세방섬유.

4차 산업혁명을 겪는 지금, 산업 간 경계는 허물어지고 산업 간 융합이 새로운 성장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종 업종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위해 협동조합들도 새로운 공동사업 방식을 찾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이 협동조합 간 협업거래사업이다.

이는 협동조합 간 거래를 통해 원·부자재를 판매·공급 받아 양 조합이 원가 절감과 수익 증대를 동시에 이루는 사업 모델이다. 거래가 성사되면 해당 지자체로부터 거래 금액의 10%를 지원금으로 받게 된다.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과 한국소금사업협동조합은 20214MOU를 체결하고 협업거래에 뛰어들었다. 염색 과정에는 부자재로 소금이 꼭 필요하다. 소금이 염료가 섬유에 잘 흡수되도록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양 조합 간 원부자재 거래

염색단지내 소금 20% 충당

적정가·매출증진 두토끼

지자체, 거래금액 10% 지원

경기도 신평염색단지 내 22개 신평패션칼라조합원사들은 연간 1만톤 이상의 소금이 필요한데, 코로나19로 인해 그간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한국소금사업협동조합과 협업거래를 체결, 정제염을 소금조합을 통해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소금사업협동조합은 거래 가격을 낮춰줌으로써 조합 간 거래의 이점을 살리고, 앞으로 수입봉쇄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별도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작년 한해동안 염색단지의 소금 필요량 중 20%를 협업거래를 통해 충당하게 되면서 양 조합은 원가 경쟁력과 매출 증진을 함께 이룰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