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성격에 맞는 분야 집중
우수 공급망과 신뢰도 제고

시장·고객 변화에 신속대응
경영목표 달성 활동에 초점

중소기업중앙회는 ESG 경영 도입에 어려움을 느끼는 중소기업이 단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ESG 대응전략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공개했다. 이번 강의는 중기중앙회가 ESG 전문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와 협업해 제작됐으며, 그동안 개념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중소기업이 실제 대응하고 있는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해 중소기업 현장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교육 과정은 총 10강이다. 본지는 중기중앙회와 협업해 강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강의는 중소기업중앙회 유튜브 채널에서도 무료로 볼수 있다.

 

[7: 중소기업 ESG 우수사례]

‘ESG 우수사례를 검색하다보면, 주로 글로벌 기업이나 국내 대기업의 거창한 사례 위주로 소개되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아 보이기도 한다. 오늘은 ESG 각 요소별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천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 환경분야 우수기업) 스마트 안심 방역게이트 제조 중소기업 A. 제품 자체가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 친환경적 특수성이 있는 만큼 환경에 기여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사업 전반을 개선했다. 제품 납품 과정에서 포장재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제품 케이스를 전량 재활용이 가능한 케이스로 변경했으며, 저전력 설계를 통해 전기에너지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A사는 올해 초 ‘ESG 경영 선포식을 통해 올해 탄소 배출 50% 절감, 2030 탄소중립 달성 계획을 발표했다.

A사의 강점 : 회사 제품의 성격과 맞는 환경 분야 개선에 집중해 대내외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회사가 노력한 내용을 자사 홈페이지 게시,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적극적으로 공개하며 홍보 효과와 실천력을 담보했다.

(S 사회분야 우수기업) 곡물 도정 농업회사법인 B. 수입 곡물들로 인해 정부 수매조차 끊긴 보리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B사는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를 좋은 품질의 원재료(보리) 확보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상생형 매입정책을 도입해 보리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시장가 또는 회사 수주량에 변동이 생기더라도 농가에 약속한 물량만큼 매수하고 시중가 대비 높은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을 15년째 이어오고 있다.

또한 농가에 우수 종자를 보급하는 등 지속적인 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수확기에 필요한 인원과 기술을 지원하는 등 협력사들과의 신뢰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B사의 강점 : ESG의 주요 이슈 중 하나가 바로 우수한 공급망 확보. 좋은 품질 원재료의 지속적 확보의 중요성을 알고, 공급망에 대한 적정단가 반영 및 지속적 투자를 통해 수직적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적 신뢰관계를 형성해 제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결과적으로 최종 소비자인 고객들에게 강력한 제품 홍보 수단이 되고 있다.

(G 지배구조 우수기업) 전문 소방시설 설계 및 감리 기술용역을 제공하는 C. 국내 유수 건물들의 소방시설 설계에 참여하며 거래과정에서 기업의 투명성과 윤리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며 적극적 윤리경영에 뛰어들게 됐다. 자사의 인권 윤리헌장과 임직원의 실천서약 발표식을 진행하고, 직원들에 대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협력사에 대해 정기적 설문을 통해 업무과정 내 자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징구하는 등 협력사에 대한 윤리경영을 확대하는 등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활동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C사의 강점 : 최근 대기업과 공기업들이 ESG 경영을 선포하며, 협력사에 대한 ESG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자칫 놓치기 쉬운 분야가 바로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인데, 이중 윤리경영분야에 집중해 회사의 거래투명성을 높였고 이는 결과적으로 ESG 리스크가 낮은 협력사를 찾는 거래처(대기업·공기업)에게 회사를 홍보할 수 있는 요소가 됐다.

중소기업 입장에서 ESG 모든 요소를 전부 다 잘 해내기는 쉽지 않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 때 고려해야할 원칙이 있다.

첫째, 시장과 고객사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한다. 둘째, 경영 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을 집중 추진한다. 셋째, 우리 회사가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은 즉시 실행한다. 위 중소기업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 회사에서 실천할 수 있는 ESG 목표를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해 실천해보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