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전북도·군산시 협약 ]
2017년 중단 후 6년만에 재개
현대중공업, 올해 1천억원 투자

미세먼지 저감 등 시설 개보수
年 생산 10만t, 매출 4천억 시동

경제 파급효과 年 2000억 전망

군산조선소가 재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는 지난 24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현대중공업, 전라북도, 군산시와 함께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현대중공업이 내년 1월부터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한 뒤 물량 및 공정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향후 완전하고 지속적인 가동을 위해 노력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현대중공업의 원활하고 지속적인 군산조선소 가동을 위한 인력 확보 등 제반 필요사항을 적극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군산조선소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세계적인 수주절벽 등으로 조선산업이 장기불황을 겪으며 20177월 가동이 중단됐다.

50개가 넘는 중소 협력업체가 일시에 폐업해 5000명이 넘는 조선업계 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2018년에는 군산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후 정부와 전라북도, 군산시 등이 현대중공업과 지속적으로 사태 해결을 위해 대화를 이어갔으며 최근 10년만에 슈퍼사이클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는 조선업 호황에 힘입어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를 내년 1월부터 재가동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 네 번째)이 24일 전북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에서 협약식을 마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 네 번째)이 24일 전북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에서 협약식을 마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내 협력업체 6~7곳 우선 모집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에 올해 1000억원 가량을 투자할 예정이다.

2017년 이후 5년째 가동 중단된 탓에 공장과 시설 등이 낡아 이를 개선하거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설을 보수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다생산면에서는 군산조선소에서 연간 10만톤 규모의 컨테이너 선박용 블록 제작을 시작하고 수주 동향에 따라 생산 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력 확보 상황과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LNG·LPG 탱크 등 선박용 고부가가치 블록도 함께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이 계획한 생산량은 선박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선박 4척에 해당하는 양이다.

선박 1척당 1000억원 가량의 매출인 만큼 군산조선소의 블록생산 연간 매출은 4000억원으로 추산된다재가동이 결정된 만큼 곧바로 협력업체 모집에도 나서며 지역경제에는 훈훈한 봄바람이 불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100명 안팎의 인력 구성이 가능한 사내협력업체 67곳을 우선 모집하기로 했다.

 

전북·군산도 물류·인력비 460억 지원

전북도는 군산시와 함께 고용보조금과 협력업체 자금 및 복지후생과 노선버스 운영 등을 지원키로 했으며, 특히 재가동 후 3년간은 해상물류비의 60%를 보조·지원한다이는 군산조선소에서 생산한 블록을 울산 등 다른 지역으로 해상운반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연간 60억원씩 3년간 18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블록생산에 필요한 기능인력 양성 비용 67억원도 부담한다올해 660명의 훈련참여자가 관련 기관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395000만원을, 2023460명에게 275000만원을 연차적으로 지원한다.

여기에 고용보조금 132억원과 협력업체 자금지원 80억원, 노동자 숙소 임차비, 통근버스 운영비, 정규 노선버스 운영 등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군산조선소의 기숙사가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용도를 지원시설 구역으로 변경해주고 외국인 근로자 고용에 따른 입국 절차 간소화 및 쿼터 확대도 약속하는 등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올해 약 4000여명의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소·특수 선박 메카로 지속성 확보

전북도와 군산시는 내년부터 군산조선소가 재가동하면 조선소 내에만 600100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고,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연간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협력업체와 기자재업체의 일감확보, 경영여건 개선,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이어지면서 군산·전북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조선산업이 기존의 노동집약·중후장대 산업에서 탈피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핵심기술과 기자재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생산 인력의 적시 수급, 상생·발전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과 안경덕 노동부 장관도 이날 K-조선 재도약과 군산·전북지역 조선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군산조선소가 내년 1월 차질없이 재가동되도록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채용예정자 훈련수당 지원 등을 통해 향후 군산·전북지역에 조선업 생산인력이 적시에 공급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 지역경제에 훈풍이 불기 시작했다면서도 대기업 12개에 의존해 온 허약한 군산의 산업·경제 토대를 자생이 가능한 건강한 체질로 바꿔나가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가 재가동 초기에는 블록생산에만 한정되지만 향후 관공선이나 함정 등 공무·국방 목적으로 연안을 운항하는 특수 목적선을 만들 수 있다장기적 관점에서 중소형·특수 선박 중심의 핵심 인프라를 집적화해 서해안 조선업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조선소의 원활한 운영과 지속성을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