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비롯, 60곳에 설치
민·관 中企비상대응체계 가동
원자재 수급불안 해소에 총력
특례보증 등 자금지원안 강구

중소벤처기업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따른 국내 중소기업의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우크라이나 사태 중소기업 피해 접수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최근 러시아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금지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 퇴출 등의 조치를 발표했으며, 한국 정부도 이에 동참하기로 했다.

정부가 구체적인 대러 제재 내용을 논의 중인 가운데 중소기업들은 수출통제 품목 정보가 부족하고 물류가 지연되고 있다고 호소하는 상황이다.

중소기업 피해 신고센터는 전국 지방중소벤처기업청(13), 중소기업중앙회 본·지역본부(14),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본·지부(33) 등 총 60곳에 설치되며, 도움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원하는 센터에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접수된 요청사항은 중기부의 대응반으로 전달돼 중기부 지원과제부처 간 협력과제로 분류된다. 이 중 부처 간 협력과제는 범정부 태스크포스(TF)와 연계해 해결을 추진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또 대러시아, 대우크라이나 수출 비중이 큰 중소기업을 특별관리 대상으로 분류하고, 이들 기업에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피해 신고센터 설치는 지난 28일 중기부가 개최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관련 유관기관 및 업계와의 긴급회의에서 확정됐다.

이날 회의에는 중기부와 중기중앙회, 중진공,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중소기업의 원자재 수급 불안 해소를 위해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한 조달청 비축물자 확대 비축물자 구매시 중소기업에 대한 외상판매 이자율 인상 유예 원유·알루미늄 등 원자재 할당관세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기부 강성천 차관은 우크라이나 사태는 비단 수출입·진출기업뿐 아니라, 국제 에너지가 상승, 달러화 강세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우리 중소기업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최악의 사태를 상정해 면밀하게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이날 논의를 통해 중기부는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기로 했으며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관련 애로 실태조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납품대금 회수 불가 등 자금 애로 기업에 대해서는 중진공, 기보의 긴급경영안정자금·특례보증 등 자금지원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유관기관과 중소기업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해 피해 상황 점검 및 접수 애로 해결, 추가 지원수요 발굴 등의 역할도 수행할 방침이다중기부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대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 규모는 전체 수출액의 각각 2.8%0.3%10, 37위 수준이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장악 당시 서방의 수출통제 영향으로 대러 수출은 53.7% 감소했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