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군기술협력사업 확정
올해 2510억 투입, 국방 첨단화

정부가 자율주행, 로봇 등 4차 산업 기술과 발사체 등 우주 기술을 군에 적용하는 민군기술협력사업에 올해 2510억원을 투입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등 14개 부처는 이같은 내용의 민군기술협력사업 2022년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민군기술협력사업은 1999년부터 시작된 대표적인 범부처 협력사업이다.

올해 정부 예산 규모는 전년 대비 19.2% 늘어난 규모다. 민과 군의 공통 필요 기술을 개발하는 민군기술개발사업에 1913억원, 민과 군이 보유한 기술을 상호이전해 사업화하는 민군기술이전사업에 484억원이 투입된다. 사업별로 총 8개 부처가 신규 과제 47개를 포함해 총 250개 과제를 추진한다.

올해 신규과제는 군의 첨단기술군 도약 및 신기술을 통한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에 중점을 뒀다.

먼저 자율주행·로봇, 사이버, 가상현실(VR)·혼합현실(MR)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분야 민군기술 개발 7개 과제에 3769000만원을 투자한다.

신기술의 국방 분야 활용성 및 민수사업화를 제고하기 위해 국방 실증을 통한 트랙레코드 확보 8개 과제에는 166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위성, 우주 발사체 등 도전적·혁신적 첨단 기술 분야의 대형과제로는 총 9개 과제에 1930억원이 투입된다.

이밖에 국방기술의 민수사업화(Spin-off) 촉진을 위해 민군협력진흥원 내 사무소를 설치해 온·오프라인 상담을 지원하는 원스톱지원서비스를 올해부터 운영한다.

민군기술협력사업 성과물의 활용 확대를 위해 우선 구매 촉진을 위한 법적 근거 강화 등 제도 정비도 추진할 계획이다올해 사업의 신규 과제는 산업부, 과기부, 방사청 등 관계 부처 합동으로 3월 중 공고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