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올해 예산 52억원으로 대폭 증액

중소벤처기업부는 자체 온라인몰에 구독경제(정기결제)관을 개설해 소상공인 구독상품 개발과 판로를 지원할 지자체 5곳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또 직접 구독경제 운영을 희망하는 협동조합과 전통시장 10곳을 다음달 7일까지 모집한다중기부는 지난해 9월부터 프레시지·오아시스·경남 e-경남몰·전남 남도장터 등 민간·지자체 제휴몰 4곳에서 구독경제관을 시범 운영해 오고 있다.

올해는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 예산을 52억원으로 지난해(15억원)보다 대폭 늘려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자체 개설 구독경제관 지원사업은 지자체를 대표기관으로 신청하되, 지자체가 보유한 온라인 장터(온라인 몰)을 위탁 운영하는 공공기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다.

지원내용은 지역 특산물 및 소상공인 제품을 활용한 상품 개발, 정기고객 확보를 위한 홍보 및 할인쿠폰 제공 등 판촉(프로모션) 등이다정기고객 확보를 위해 지역 상품권 등을 결제 수단으로 추가하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평가를 우대한다.

구독경제관 직접 운영 희망 협동조합·전통시장은 총 10곳을 모집한다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내용은 체제(플랫폼) 구축, 물류, 홍보 및 마케팅 지원, 구독상품 개발 등에 필요한 인건비를 비롯한 운영비 등이다.

강해수 중기부 온라인경제추진단장은 구독경제는 소상공인에게는 안정적인 수익과 장기고객을 확보하고, 소비자는 낮은 비용과 시간으로 상품·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소상공인 판로확대를 위해 구독경제를 적극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