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청년정책 길잡이’ 개설
과기부, 연구비·사업화도 지원

정부의 교육·취업, 창업, 해외진출은 물론 민간기업들의 지원 프로그램 등 민·관의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사이트가 문을 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4일 민·관의 디지털 청년 지원 정책을 통합 안내하는 온라인 사이트 청년정책 길잡이를 디지털뉴딜 사이트(https: //digital.go.kr) 내에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여는 사이트는 지난해 12월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대전환시대의 청년 지원정책의 후속조치로, 청년들이 원하는 성장경로와 역량수준에 맞는 민·관의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77개를 쉽게 검색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중 하나로 133억원 규모의 디지털 분야 경진대회 23개를 통합 브랜드화한 ‘K-디지털 챌린지도 별도로 안내할 방침이다.

청년정책 길잡이에서는 교육·취업 38개와 창업 12, 해외진출 5개 등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청년 지원사업 55개를 안내한다. 또한 민간기업 10개에서 진행 중인 디지털 청년 지원 프로그램 22개에 대한 자세한 사업내용,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사이트 등도 종합 안내한다.

 

정부 디지털 청년 지원사업

먼저 정부는 SW중심대학,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 전공자를 위한 중·고급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디지털 배움터, 지역기업 재직자 교육 훈련 프로그램 등 비전공자, 지역 인재 등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인턴십, 진로설계 멘토링 등 취업지원 사업을 더욱 촘촘히 마련했다.

또한 디지털 분야뿐만 아니라 카페나 식당을 운영하는 청년 소상공인들도 디지털을 활용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민·관 협업 기반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나 GPU와 같은 디지털 자원과 인프라를 우선 지원한다. 아울러 청년들이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도약할 수 있도록 글로벌 인재들과의 교류와 해외 대학·기업에서의 교육·인턴십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민간 청년 지원정보

민간 분야에서는 삼성의 청년 SW 아카데미(SSAFY)’,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부스트캠프’, 우아한형제들의 우아한 테크캠프’, NHN 아카데미의 부트캠프IT 대기업뿐만 아니라 앨리스’, ‘멋쟁이사자처럼등 스타트업의 AI·클라우드·블록체인·자율주행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이와 함께 청년들이 경제활동 여부, 디지털 전공 여부, 활동분야 등 현재 상황과 교육, 취업, 창업, 해외진출 등 관심분야에 따라 맞춤형 지원정책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청년들이 관심분야와 수준에 따라 경진대회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도록 ‘K-디지털 챌린지를 별도로 안내한다.

각 대회를 AI·데이터·메타버스·1인 미디어·정보보호 등 분야별 및 초··고급 등 수준별로 구분하고, 각 대회별 일정, 지원내용, 참여방법 등을 통합 안내한다.

아울러 각 대회별로 연구비·사업화 지원 등 후속지원을 연계해 청년들이 단순히 경진대회에 참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진대회 참가를 계기로 성장경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종합적인 성장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