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책 협조 소상공인에 정당보상은 정부 의무” 강조
대선공약 ‘손실보상·방역지원금 추가 지급’ 신속 추진 약속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이후 첫 외부 공식일정으로 지난 14일 서울 남대문 시장을 찾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이후 첫 외부 공식일정으로 지난 14일 서울 남대문 시장을 찾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14일 당선 이후 첫 공개 행보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 남대문시장 상인들과 만났다이는 민생 현장을 찾아 코로나 극복과 지원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이날 남대문시장 상인간담회에서 민생경제가 바탕이 되는 곳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어려우면 나라 전체가 어렵다중산층으로서 튼튼하게 국가 경제와 사회를 받쳐줘야 나라도 걱정이 없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이어 윤 당선인은 여러분께 드린 말씀도 제가 다 기억을 해 가지고 인수위 때부터 준비해서 취임하면 속도감 있게 확실히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11월 남대문 시장 상인연합회와 간담회를 통해 100조 원 규모의 코로나19 긴급 구조 플랜공약을 소개하며 민생 해결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당선인이 공식 첫 현장행보를 시장으로 잡은 것은 1호 역점 과제로 코로나 위기 극복을 천명한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 목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영업시간 제한과 거리두기 등 감염병 대책에 협조한 대가로 사유재산권에 제한을 받은 만큼 정당한 보상이 정부의 의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전통시장 홍보대사를 하겠다지자체와 상의해 청년의 창의와 아이디어가 넘치는 전통시장, 세계 관광객들을 불러모을 수 있는 문화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100일간 코로나 긴급구조’ 시행

윤 당선인은 대선 공약집과 후보 시절 인터뷰 등을 통해 취임 후 100일간 코로나 긴급 구조 프로그램을 시행해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에 나설 것을 밝힌 바 있다.

현 정부의 손실보상 방식이 불완전하다고 판단해 정당하고 온전한 손실보상이 이뤄지도록 제도를 손보겠다는 것이다. 규제 강도와 피해 정도에 비례해 소상공인에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하고, 국세청과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행정자료를 근거로 지원액의 절반을 선()보상하는 것이 윤 당선인의 구상이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즉시 기존 (방역지원금 300만원) 정부안과는 별개로 600만원을 추가해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하겠다고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의 기존 대출금 만기를 충분히 연장하고 세금, 공과금, 임대료, 인건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세제 지원을 하는 한편, 금융 지원 등을 통해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를 없애겠다고 공언했다.

소액 채무 원금을 90%까지 감면해주는 방식의 긴급구제식 채무 재조정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인플레 압박·추경 재원안 고민해야

윤 당선인은 우선 인수위에 코로나위기대응TF를 설치해 코로나19 피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윤 당선인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지원을 위해 필요하다고 언급한 재정자금 규모는 50조원이다.

추경을 위해선 먼저 현재 172석을 보유한 민주당과 합의가 필요하다.그러나 민주당도 이재명 후보 등을 통해 추경 규모 확대에 한 목소리를 낸 만큼 양당 간 합의는 상대적으로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문제는 물가 상황과 재원 마련 방안이다.현재 소비자물가 상승률 4%를 목전에 둔 상황에 추경으로 시중에 유동성이 추가되면 물가 상승 압박이 더욱 커질 수 있는 것이다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라 치솟는 유가 등 에너지, 원자재 가격까지.

윤 당선인이 급격한 재정건전성 악화는 피해야 한다는 기조를 보여온 만큼 지난해 초과세수와 올해 본예산 지출 구조조정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새롭게 출범할 윤 정부가 당면한 첫 공약과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