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세미나]
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 설명
ESG·납품대금조정협의 안내
협의회 중심 조합활성화 다짐
업종별 산적한 현안 해법 모색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7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2 KBIZ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세미나및 협동조합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회장 주보원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202011월 전국조합 이사장 간 소통 강화를 위해 출범한 조직이다.

이번 세미나는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를 활성화하고, 협동조합과 중소기업이 꼭 알아야 할 새롭게 도입되는 제도에 대한 설명과 업종별 협동조합 간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개최됐으며 전국조합 이사장 70여명이 참석했다.

주보원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는 새 정부 출범과 지방선거 등으로 중소기업에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 양극화, 노동정책 완화 등 중소기업 현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가 중심축이 돼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다함께 다시 뛰자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지난 318일 발표된 제3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 주요내용 설명 ESG경영과 중소기업 대응방안 발표 납품대금조정협의제도 설명으로 구성됐다.

2022 KBIZ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세미나에 참석한 70여명의 전국조합 이사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앞줄 왼쪽 열세번째부터), 주보원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회장.	황정아 기자
2022 KBIZ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세미나에 참석한 70여명의 전국조합 이사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앞줄 왼쪽 열세번째부터), 주보원 전국조합이사장협의회 회장. 황정아 기자

3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 주요내용 설명시간에는 고수진 중기중앙회 부부장이 첫 강사로 나섰다. 고 부부장은 협동조합의 새로운 도약과 중소기업의 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비전·목표가 공동사업 평균 수입액 10억원, 공동사업 수행 조합 비율 70%, 탄소중립·ESG 조합 확산률 10%임을 소개하고,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으로서 시장경쟁력 강화 협업 인프라 확충 신산업 유입 제도 개선 환경변화 대응력 제고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ESG경영과 중소기업 대응방안 발표는 전 조달청장인 정무경 고려대 특임교수가 맡았다. 정 교수는 ESG경영은 중소기업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전략임을 강조하고 CEO C레벨에서 관심을 가지고 ESG 추진전략 수립, 전담조직 설치를 주도하고 정부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할 것을 제언했다.

납품대금조정협의제도 설명은 박세민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 과장이 강사로 나서서 현행 상생협력법과 20231월부터 시행 예정인 하도급법에 근거한 납품대금 조정협의제도를 수탁기업인 중소기업협동조합 조합원사들이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세미나 이후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전국조합 이사장들간의 정책 간담 시간이 이어졌다업종별 전국조합 이사장들은 업종별 현안사항들을 건의했고 김기문 회장은 경청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송경현 한국발포폴리에틸렌보온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현재 외국인근로자 사용쿼터는 내국인피보험자수에 따른 비율로 쿼터가 정해지는데 건축용 보온 단열재 업종을 비롯한 많은 업종의 중소기업이 내국인 구하기가 굉장히 힘든 상황이므로 외국인근로자 사용쿼터를 좀 더 늘려주기를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밖에도 이날 건의된 내용들은 게임산업 담당부처 산업부 일원화 재생플라스틱 분야 대기업 참여 제한 외국인근로자 무책임한 사업장 변경 제한 고속도로휴게소 대기업 진출 제한 금속패널업종 MAS 단가인상 지체 외국인근로자 고용허용인원 확대 중소기업협동조합 공동행위 담합적용 배제 어묵업종 MAS 전환 3년 유예기간 허용 직접생산확인 관련 제도 보완 등이다.

중기중앙회는 외국인근로자 활용문제 등 업종별 협동조합의 여러 건의사항들에 대해 해당부서의 세부적인 검토를 거쳐 정부 해당부처에 건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기문 회장은 중소기업은 코로나19에 더해 최저임금 인상, 52시간제, 중대재해처벌법 등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냈지만 중소기업계의 지속적인 건의로 중요과제들이 새 정부의 국정 아젠다에 들어갈 것으로 본다납품단가연동제 입법, 협동조합 공동행위 담합적용 배제, 대통령 직속 상생위원회 설치 등 중소기업계의 요구사항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