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회장, 상생위 설치 등 건의
한 후보자, 양극화 해소에 공감대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이 지난 15일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이 지난 15일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만나 대통령직속 상생위원회 설치 등 중소기업 현안 문제를 논의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 15일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을 방문, 한덕수 후보자와 만나 중소기업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기문 회장은 코로나19 이후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이는 중소기업의 성장에 최대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한덕수 후보자에 설명했다.

김 회장은 양극화 해결의 한가지 방안으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대통령 직속 상생위원회 설치를 한 후보자에게 건의했다.

특히 위원장에 중소기업 현장을 잘 이해하는 중소기업계 대표를 임명하고 위원으로 관계부처 차관 및 대기업 오너, 중소기업단체장 및 전문가를 위촉하는 등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황정아 기자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황정아 기자

한 후보자는 상공부에서 1989년 첫 국장 승진을 해 중소기업국장을 맡아 창업을 손쉽게 하도록 노력한 기억이 있다며 중소기업계와의 인연을 소개했다.

상생위와 관련해서는 ·중소기업 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어 대기업 이익에 비해 중소기업의 이익율이 절반에 그치고 있다면서 그러다보니 기업이 연구개발(R&D)나 추가 투자를 하지못고 중소기업에는 청년들 오지 않는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한 후보자는 이런 현실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부분에 대한 개혁에 관심이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김 회장은 전했다.

이와 함께 한 후보자는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해서는 기업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덩어리 규제 해소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 후보자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행위에 대한 담합적용에 대해 일부 풀어줘야 한다는 뜻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기문 회장은 지난 6일에도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과 만나 상생위 설치 등 중소기업 현안을 논의하는 등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소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