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연세대에 디지털 통상 부문에 특화된 대학원 교과 과정이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지털 통상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수행기관으로 한국표준협회(주관)와 서울대·연세대(참여)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번 협력체계는 국내 산업계와 공공부문에 디지털 통상 관련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추진됐다.

최근 국제무역 전반에 걸쳐 상품·서비스 거래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각종 디지털 제품의 등장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참여 확대 등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는 데 대응하는 차원이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2019년 기준 글로벌 전자상거래액 규모가 글로벌 국내총생산(GDP)30%에 달한다고 추정한 바 있다.

컨소시엄은 서울대와 연세대 국제대학원에 디지털통상 특화 교과과정 신설 대학 학부 과정에 디지털 통상 교과목 개설 지원 산업계 실무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서울대 국제대학원과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은 올해 2학기부터 국제대학원에 디지털 통상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이를 수료한 학생에게 수료증을 수여한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120명 내외의 디지털 통상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한국표준협회는 산업계 재직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대학 학부에 디지털 통상 교과목 신설 지원과 전문교재 개발 등을 수행한다.

정대진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정부는 디지털 통상이 우리 산업의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보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디지털 통상규범 정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