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올해 성장률 2.8%·물가 4.2% 상승 전망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에서 2%대 후반으로 내렸다.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국제유가 급등세 등을 고려해 4%대 초반으로 대폭 올렸다. KDI는 올해와 내년 한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도 원자재 수급 불안 장기화와 중국 경기 급락, 미국 기준금리 인상 가속화 등이 회복세를 제약할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성장률, 2.8% 내년 2.3% 전망

KDI는 지난 18‘2022년 상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8%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전망한 3.0%에서 소폭 낮춘 수치다.

KDI 전망치는 국제통화기금(IMF)2.5%보다는 높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아시아개발은행(ADB)3.0%보다는 낮다.

정부(3.1%)와 한국은행(3.0%)보다 낮은데, 한은도 오는 26일 수정 경제전망을 내놓을 예정인데 하향 조정 가능성이 크다.

KDI는 지난해 11월 전망 때보다 1분기 민간소비가 부진했던 점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 주요국 금리 인상,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수출 둔화 가능성 등을 고려해 성장률 전망치를 낮췄다고 밝혔다. 다만 글로벌 공급망 교란에 따른 내수 둔화에도 수출이 소폭 개선되면서 완만한 경기 회복을 지속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성장률 전망치 소폭 하향조정

물가는 14년만에 최대폭 상승
 

생산자물가도 넉달째 오름세

불안했던 식용유값은 안정적

올해 남은 기간에는 설비투자가 조정 국면에 접어들고 건설투자도 비용 상승으로 부진한 흐름을 보이겠지만, 민간소비가 방역 조치 해제와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재정 지원 효과로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반등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봤다.

2차 추경은 올해 성장률을 0.4%포인트 끌어올린다는 추산도 내놨다.

이러한 민간소비 회복세는 내년에도 유지되겠으나 대외여건 악화로 수출 증가세가 점차 둔화되면서 연간 성장률이 올해보다 하락한 2.3%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했다.

물가 상승률은 4.2%로 예상했다. 이 또한 지난해 11월 전망했던 1.7%에서 대폭 상향 조정한 수치로, 역시 국내외 대부분 기관 전망치를 웃돈다.

물가 상승률 4.2%2008년 금융위기 당시 4.7% 이후 14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경기 둔화로 수출·투자 여건은 악화하는데 유가 급등 등으로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물가 상승 압력이 상당하다는 게 KDI의 분석이다.

2차 추경은 물가 상승률에 0.16%포인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허진욱 KDI 전망총괄은 추경 중 지방 교부세와 교부금을 제외하면 대부분 소상공인 쪽으로 지출되는데,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소상공인들이 직접적인 최종 지출보다는 부채 상환 등에 (지원금을) 활용할 것이라는 전제 아래 물가에 대한 영향이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돼지고기 28%, 멸치 22% 올라

생산자물가도 4개월 연속 올랐다. 지난 1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4월 생산자물가지수는 3(116.70)보다 1.1% 높은 118.02(2015년 수준 100)로 집계됐다. 올해 1월 이후 4개월째 오름세를 기록 중이며, 1년 전인 작년 4월과 비교하면 상승률이 9.2%에 이르렀다.

전월 대비 기준으로 품목별 등락률을 보면, 축산물과 수산물 물가가 7.4%, 2.6% 올랐다. 공산품도 1.2% 높아졌다. 특히 공산품 가운데 석탄·석유제품(2.9%), 1차 금속제품(2.6%) 등의 오름폭이 평균을 웃돌았다.

서비스업 물가는 0.4% 올랐다. 원자재 가격 부담과 거리두기 폐지 등에 따른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음식점·숙박(0.6%)과 운송(1.2%) 관련 물가가 상승을 주도했다. 세부 품목 중에서는 돼지고기(28.2%), 멸치(22.0%), 식용정제유(11.8%), 경유(7.2%), 국제항공여객(10.3%), 영화관(3.1%) 등의 가격이 눈에 띄게 올랐다. 반면 딸기(-20.4%), TVLCD(-4.2%) 등은 오히려 떨어졌다.

최근 사재기 논란 등 이슈가 있었던 식용유의 경우, 지난 18일 농림부가 CJ, 롯데푸드, 사조대림, 농심, 오뚜기 등 5개 공급사들과 수급상황을 점검한 결과 최소 2~4개월분의 재고량을 갖고 있으며 당분간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 없음을 밝혔고, 이후 오늘부터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재개하기로 결정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이 해소되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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