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회 중소기업주간] 공공조달 정당가격 계약을 위한 토론회

지난 1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공조달 중소기업 정당 가격 계약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지난 1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공조달 중소기업 정당 가격 계약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중소기업 대부분이 공공 조달시장에서도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소기업이 정당 가격으로 계약할 수 있는 제도 장치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공공조달 中企 정당 가격 계약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번 달 4일까지 중소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직후인 2020년 대비 지난해 재료비가 상승했다고 응답한 기업은 91%에 달했다. 평균상승률은 25.7%. 올해 초 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 가격이 더 오르면서 올해 초보다 재료비가 상승한 기업은 85.2%로 집계됐다. 평균상승률은 18%.

문제는 중소기업 대다수가 재료비가 상승에도 가격 변동 없이 공공조달 납품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응답기업의 77.9%가 지난해 가격 변동 없이 납품했다고 답했다.

납품가격이 상승했다는 응답은 19.5%에 불과했다. 납품가격이 하락한 기업(2.6%)도 있었다.

2.6%는 납품가 오히려 하락

정부, 낙찰하한율 조정 시급

공공조달 계약금액 제값받기를 위한 개선사항으론 물가변동 등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 활성화’(57.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적정한 예정가격 산정(27.8%), 낙찰제도 개선(8.0%), 계약담당자의 인식변화(3.6%) 등 순이었다.

김대식 조달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적격심사제도의 계약이행능력심사 기준 상 낙찰하한율에 근접한 계약금액과 중소기업의 적정 이윤과의 괴리감을 지적했다.

그는 적격심사 현황 분석 결과 구매입찰의 중소기업 비중이 97.8%로 매우 높은 가운데 현행 제도에서는 적정 제조 비용을 확보하기 어렵다경제·사회적 여건을 고려한 낙찰하한율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재현 파이터치연구원 연구실장도 공공조달은 단순히 공공부문의 물품 구매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제도의 성격을 갖는다면서 공공조달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적정댓가를 받아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는 정부에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홍성규 한국전선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국가계약법상 물가상승 등에 따른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도록 명기돼 있으나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납품단가 미반영 사례가 비일비재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이사장은 실효성 있는 조정 방안 마련 등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윤모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은 공공조달시장은 기존 저가 중심에서 품질 중심 등 조달정책 패러다임의 대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공조달 중소기업 정당 가격 계약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