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행사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협력의 길을 여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정부도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해서 기업 간 상생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 잔디광장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격려사를 통해 밝힌 내용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창립 60주년을 맞아 개최된 올해 중소기업인 대회는 윤석열 정부의 용산 시대를 알리는 첫 대규모 행사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1964년 제1회 대회 개최 이래 처음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들이 참석해 대·중소기업간 상생을 다짐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일제히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얼마 전 대통령이 백화점에서 구두를 사서 화제가 됐던 바이네르 김원길 대표는 대통령님 덕분에 매출 100억원의 홍보 효과를 봤다고 감사를 표했는데, 윤 대통령은 여러분이 돈 많이 버시는 게 저를 도와주시는 것이라고 화답했다.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보여준 대목이다.

기업인들과의 소통에도 적극적이었다. 윤 대통령은 정해진 시간이 지났음에도 테이블 60여 개를 빠짐없이 돌며 참석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사진도 찍어주면서 중소기업인들을 격려했다.

경제부처 장관들의 현장 행보도 이어지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이영 중기부장관, 이정식 고용부장관, 이종욱 조달청장 등이 취임 초부터 이미 중소기업중앙회를 찾았다. 정부가 현장과 자주 소통할수록 기업이 원하는 정책을 만들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일을 더 잘할 수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에서 제도가 급변하는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을 지적했다. 52시간제와 중대재해처벌법 등 노동규제 해소와 승계가 어려워 혁신 동력이 떨어진 기업의 성장을 위해 기업승계 제도를 현실화할 것을 강조했다.

정부가 규제를 화끈하게 풀어야 젊고 혁신적인 기업이 많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의 발목을 잡고 있는 초저성장과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혁신을 통한 성장과 그 대가를 공정하게 나눌 수 있는 경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성과를 공유해 격차를 줄여야 중소기업도 인건비를 올려 인재를 확보할 수 있고, 연구·개발에도 투자해 함께 성장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푸는 가장 좋은 해법은 민간의 자발적 상생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행사에 참석한 5대 그룹 총수들이 중소기업단체장들과 함께 핸드프린팅을 하며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공정과 상생을 통해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한 협약은 의미가 뜻깊다. 다만 협약이 실질적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중소기업계가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과 대통령직속 상생위원회 설치 등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다.

이제 중소기업도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야 한다. 미래는 생산인구가 감소하고, AI와 공존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기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자유와 시장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