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中企 4차산업혁명위원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2년 제1차 ‘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개최하고 ‘스마트공장 중심의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전략’을 논의했다.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2년 제1차 ‘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개최하고 ‘스마트공장 중심의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전략’을 논의했다.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2년 제1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김주미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전략(스마트공장 중심으로)’ 주제발표를 통해 정부의 중소기업 디지털 지원정책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 속에 국내외 스마트공장 정책현황을 파악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 고도수준 기업대상 신기술(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로보틱스, 클라우드 등) 적용 지원 디지털 수준이 낮은 기업에 대한 차등 지원 ESG 관리 연계 스마트공장 보안정책 수립 등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ESG’보안을 강조했다. 먼저 “ESG가 최근 글로벌한 이슈가 된데 반해 중소기업은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중대재해처벌법 등 근로 환경에 대한 부분은 산업용 로봇을 활용해 대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보안과 관련해서는 국내(LG, 삼성), 해외(엔비디아 등) 대기업들도 생산 시스템, 정보 등을 해킹 당하고 있는데, 중소제조업은 절반 이상(56.9%)이 보안 시스템이 없고, 90% 이상이 IT 전담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을 만큼 보안에 대한 인식과 대응이 낮은 상황이라며 이는 (정보·기술 등) 탈취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스마트공장 구축은 선택 아닌 필수

이어진 토론에서는 정종필 성균관대 교수 엄정훈 아이리녹스 대표 이중연 한국컴퓨팅사업협동조합 이사장 박한구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장이 지정토론자로 나서 다양한 시각에서 정책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먼저 정종필 교수가 토론문을 통해 EUAI 대응 현황, 디지털 혁신 허브 등을 소개했다.

정 교수는 출산율 감소, 고령화 등으로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중소제조업 노동 인력 부족 문제 해결 방안으로 4단계 중소제조업 디지털 전환 모델(전사적 실현목표 구체화, 데이터 수집, 운영 간소화, 고객 만족 프로세스 구축)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엄정훈 대표가 최근 코로나를 겪으며 중소 제조 근로자들이 배달 라이더 등으로 현장을 떠나고 20여만 명의 외국 인력도 빠져나간 상황이라며 스마트 공장 구축은 중소 제조업에게 여유있는 선택지가 아니라 눈앞에 닥친 필수 현실이라고 말했다.

 

ESG경영 필수지만 여력 부족

기술탈취 보안시스템도 미비


중소제조업 근로자도 태부족

세제혜택·인건비 보전책 시급

 

엄 대표는 또한 단순히 구축에 끝날 것이 아니라 관리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서는 원활한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전략이 필요하고 초기 구축에 소요되는 50% 비용마저도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되므로, 직접 지원이 어렵다면 세제혜택이나 인건비 보존 등 간접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중연 이사장, 박한구 단장도 각각 보안 솔루션·장비 국산화”,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자체전산 구축, 보안시스템 도입 등 ICT 제비용 절감”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기업 수준별 투-트랙 차등 지원책 필요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작년 말 본회가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 디지털 성숙도가 41점에 불과했다직원 교육이나 전문가 컨설팅 등에 대한 요구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부회장은 새 정부도 국정과제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제조업 등 주력 산업 고도화 비전을 발표한 만큼,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발전 아젠다인 스마트공장 사업에 대해 중소기업중앙회도 현장의 목소리를 계속 경청하고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주연 中企 4차산업혁명위원회 공동위원장도 기존 보급형 스마트공장 도입 정책에서 점차 고도화 중심으로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데 기업 수준별 차등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고도 수준의 기업은 신기술(메타버스, 디지털트윈 등)을 통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를 지원하고, 기초 수준 기업에는 기본 지원에 집중하는 투-트랙(Two-Track)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현재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대학 교수, 연구원장, ·단체장, 중소기업 대표, 정부·공공기관장 등 전문가 33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원회는 2017년 출범 이후 현재까지 총 10회 회의를 개최했으며 중소기업 현장방문, 4차 산업혁명 인식제고 및 홍보, 정책연구 및 과제발굴 등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