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왼쪽부터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한국서부발전 주식회사(사장 박형덕), 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이정한)여성기업인 사회안전망 구축 지원을 위한 노란우산 가입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소기업·소상공인의 대표적 사회안전망인 노란우산을 운영하는 중기중앙회와 한국서부발전,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3자가 함께하는 협약이다.

주요 내용은 여성기업인이 노란우산 가입 시, 한국서부발전이 성과공유제 사업을 통해 조성한 기금으로 월 부금의 일부를 지원하며, 중기중앙회는 노란우산 가입자격 확인 및 가입에 필요한 홍보물 제공 등 각종 행정사항을 제공하고,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소속 회원 기업인에게 노란우산 제도를 홍보한다.

중기중앙회-서부발전-여경협

노란우산 가입지원 MOU 체결

노란우산 가입자는 출범 첫해인 20074000명에 불과했으나, 201110만명, 201550만명, 2018100만명에 이어 출범 15주년이 되는 올해 5월초 현재 160만명을 돌파했다.

재적 가입자수 160만명은 우리나라 소기업·소상공인 4명 중 1명꼴로 가입한 수치로 노란우산이 소기업·소상공인의 대표적인 사회안전망으로 안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9년 현재 전체 소기업·소상공인 기업수는 678만개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공공 에너지 기업인 한국서부발전에서 여성기업인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지원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동반성장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금번 업무협약 사례가 타 공공기관에도 전파·확산돼 다양한 업종별 협력사례가 나타났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노란우산은 중기중앙회가 운영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감독하는 공제제도로 소기업·소상공인의 생활안정 및 사업재기 자금 마련을 위해 납입한 부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와 연복리 이자가 지급되며, 납입부금은 법률에 따라 압류가 금지되는 상품이다.

노란우산은 가입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자체 가입장려금 월 2만원 지원 단체상해보험 지원 경영 및 심리 무료상담 서비스 전국 휴양시설 할인 건강검진·예식장 할인 영화·가족사진 이벤트 등으로 다양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