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모호하고 지원은 전무
중기중앙회, ESG 현황 조사

최근 중소기업들이 거래처로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를 요구받는 사례가 나오고 있지만, 거래처들이 정작 정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대기업 협력사와 수출 중소기업 621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ESG 대응현황결과를 지난 2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기업의 20%는 거래처로부터 ESG 평가를 요구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ESG 평가를 요구한 거래처 중에서는 대기업·중견기업(80.6%·복수응답)이 가장 많았고 해외 거래처(28.2%), 정부·공공기관(2.4%) 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거래처들은 ESG 평가 인증 등을 요구하면서도 기준은 제대로 제시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ESG 평가를 요구받은 적이 있다고 답한 기업 가운데 기준까지 명확하게 받았다고 답한 곳은 26.6%였고, 66.1%는 대략적인 가이드라인만 받았다고 응답했다. 아예 ESG 평가 기준을 받지 못했다는 기업도 7.3%였다.

ESG 평가를 요구하는 거래처들로부터 지원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전혀 없었다’(64.5%)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이번 조사에 대해 중소기업의 부담감을 덜기 위해서는 (거래처에서) 명확한 ESG 요구수준과 활용계획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 본부장은 이어 “ESG가 일방적인 평가가 아닌 지속가능경영과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한 대·중소기업 상생 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해 함께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