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메타패션 제작 발표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장영진 산업부 차관 및 디자이너들이 ‘메타패션 제작 발표회’를 하고 있다. 산업부는 메타버스(가상공간)에서 아바타(디지털 분신)를 통해 옷을 입어보고 구매하는 메타패션(디지털패션) 작품을 11월 국내에서 첫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장영진 산업부 차관 및 디자이너들이 ‘메타패션 제작 발표회’를 하고 있다. 산업부는 메타버스(가상공간)에서 아바타(디지털 분신)를 통해 옷을 입어보고 구매하는 메타패션(디지털패션) 작품을 11월 국내에서 첫 출시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가상공간)에서 아바타(디지털 분신)를 통해 옷을 입어보고 구매하는 메타패션(디지털패션) 작품이 오는 11월 국내에서 첫 출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메타패션 제작 발표회를 열고 오는 1130벌의 메타패션을 처음 출시한다고 밝혔다.

메타패션은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테크의 일종으로, 현실에서는 옷감 재질·색감 등의 제약으로 구현이 힘든 패션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메타패션은 메타버스 확산과 함께 시장 규모가 커져 2030년에는 550억달러(69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는 메타패션을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현실(XR) 경험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통상 청바지 한 벌 제작에 물 7000L(리터)가 사용되지만 메타패션은 디자이너가 마시는 카페라테 8잔이면 된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장영진 산업1차관은 제작 발표회에서 메타패션은 우리가 꼭 잡아야 할 블루오션(미개척시장)”이라며 메타패션에서 글로벌 브랜드를 창출하고 시장을 선점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패션 선진국 진입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섬유패션과 디지털기술 결합

내 아바타가 옷 입어보고 구매


디자이너 세명, 연예인과 협업

KT, 유통 플랫폼앱 개발·배포

향후 메타패션 작품을 선보일 국내 패션 디자이너 3명은 이번 제작 발표회에서 협업할 연예인과 함께 작품 콘셉트를 소개했다.

국내 최초로 세계 4대 패션위크에 동시 초청받은 김보민 디자이너는 전직 축구선수 이동국의 딸인 모델 재시와 10명의 동화 속 주인공을 통해 교육, 평등, 건강 등 유엔 지속가능개발 목표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방탄소년단(BTS)이 착용한 모던 한복을 제작해 화제를 모았던 황이슬 디자이너는 가수 겸 배우 한선화와 시간여행자라는 주제로 수백 년 전 과거의 복식을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해석한 작품을 내놓기로 했다.

지난해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최우수상 수상자인 고태용 디자이너는 가수 라비와 민화와 클래식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전통 민화 캐릭터를 활용한 작품을 제작할 계획이다. 영화 겨울왕국의 엘사 드레스 등을 선보인 글로벌 가상의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클로버추얼패션이 기술적 지원을 맡고 KT가 메타패션 유통 플랫폼을 구축해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앱을 개발·배포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제작 발표회에 이어 지난 2월 발표한 패션테크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기획단 출범식도 개최했다.

산업부는 오는 9월께 패션테크 클러스터 조성안이 수립되면 이를 토대로 설명회를 열고 연내 사업 대상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