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안전사업장 사업 시행
중기중앙회 지속적 건의 수용

중소기업중앙회는 올해 환경부가 새롭게 시행하고 있는 화학안전 사업장 조성 지원사업5개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선정돼 약 6000만원의 정부자금을 지원받고 노후화된 화학안전 시설을 교체하게 됐다고 13일 밝혔다.

환경부는 기술력과 재정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노후화된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유해·위험요인 개선비용 지원을 통해 조속한 정비유도 및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화학안전 사업장 조성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사업은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방류턱, 트렌치, 저장탱크, 밸브 등 노후화된 취급시설 개선비용의 70% 한도 내에서 업체당 3200만원까지 지원한다.

 

사업시행 주체인 한국환경공단은 지난 3월과 4월에 지원대상 사업체 신청 및 접수를 했으며, 5월에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최종 지원대상 사업체를 확정했다. 동 사업에는 총 414개사가 신청해 350개사가 선정됐고, 이중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신청한 5개 조합이 모두 선정됐다.

금번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은 6월 중 사업추진 협약체결과 사업착수 신고를 완료한 후, 금년 11월말까지 노후시설을 교체하고 정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중소기업중앙회가 건의한 중소기업계의 현장애로를 환경부가 수용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며, 특히 중소기업협동조합에 대한 중소기업 지위인정과 함께 공동시설에 대한 지원 우대의 대표사례로 꼽히고 있다.

한국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연합회 정명필 회장은 패션칼라산업업계는 업종 특성상 화학물질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특히 시설이 노후화돼 어려움이 많은데, 중앙회에서 적극적으로 현장의견을 수렴해 환경부에 건의하고 노후시설 교체자금을 받을 수 있게 해준데 대해 너무 감사하다, 현장에서도 유해물질 유출사고 방지 등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양찬회 혁신성장본부장도 표면처리, 패션칼라 조합의 영세 중소기업들은 공동폐수처리장 등 노후시설을 교체하는데 비용부담이 많았는데 금번 환경부 지원사업 마련으로 부담을 덜게 됐다며, 앞으로도 현장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