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영진 코빗 기술연구원은 네오플에서 16년4개월간 근무를 이어오다 지난해 12월 정년퇴직했다. 당시 게임업계 최초 정년 퇴직자로 알려지며 업계 후배들에게 큰 지지를 받는 등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백영진 코빗 기술연구원은 네오플에서 16년4개월간 근무를 이어오다 지난해 12월 정년퇴직했다. 당시 게임업계 최초 정년 퇴직자로 알려지며 업계 후배들에게 큰 지지를 받는 등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게임사 정년퇴직, 가능합니다

게임업계에서 정년퇴직은 사실상 어려운 이야기다. 그러나 최초로 이를 해낸 인물이 있다. 바로 백영진 코빗 기술연구원이다. 네오플에서 164개월간 근무를 이어오다 지난해 12월 정년퇴직했다. 당시 게임업계 최초 정년 퇴직자로 알려지며 업계 후배들에게 큰 지지를 받는 등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백영진 코빗 기술연구원은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2022’ 내 발표 세션 게임회사 정년퇴직하기-정년퇴직 가능하긴 한가요?’을 통해 누구나 능력이 되면 팀장, 파트장이 될 수 있고 더 뛰어난 사람이 나타났을 때 다시 팀원으로 돌아갈 수 있는 조직이 건강한 조직, 발전하는 조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백 연구원은 유년시절부터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을 운명처럼 느꼈다고 한다. 다만 성적 때문에 컴퓨터공학과 등으로의 진학을 하지 못하고, 농과대학에서 토목을 전공하게 됐다.

구로공단 내 어느 공장에서 사회생활을 처음으로 시작했지만 꿈을 놓을 순 없었다. 그는 무작정 애플 컴퓨터를 사 롬(ROM)에서 돌아가는 베이직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지식을 쌓으며, 컴퓨터 학원에서 강사 일도 했다.

그러다 문득 그는 내가 만든 게임을 유저들이 재밌게 즐길 수만 있다면 얼마나 재밌을까?’라는 생각을 하기에 이르렀다.

자리보다 자신의 꿈이 중요

가상자산 업계서 인생 2

용기있는 자만이 성공 쟁취

IMF 이후 2000년 당시에는 정보기술(IT) 인력이 부족해 프로그래머라면 취업이 어렵지 않게 되던 때였다. 그렇게 그는 나이 마흔, 게임업계에 입성했다.

백 연구원은 초기에 들어간 기업들은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입사했던 게임사가 망하기도 했고, 쫓기듯이 나오기도 했다그러다 직장 동료였던 친구 추천으로 네오플에 이력서를 냈다고 말했다.

그는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 서버를 혼자 개발하기도 하고, 주 단위 콘텐츠를 개발하기도 했지만 본인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해 만족스러웠다고 회상했다. 물론, 이 회사생활은 계속해서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네오플에서 힘들었을 때도 있었다.

백 연구원은 네오플에서 팀원에서 파트장을 거쳐 팀장직에 올랐다가 다시 팀원으로 돌아갔다이 과정에서 오해가 쌓이면서 부정적인 여론까지 생겼지만, 다시 함께 호흡하며 오해를 풀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누구나 능력이 되면 팀장, 파트장이 될 수 있고, 더 뛰어난 사람이 나타나면 다시 팀원으로 돌아갈 수 있는 조직이 건강한 조직, 발전하는 조직이다라며 여러분은 무슨 팀장, 무슨 실장, 무슨 파트장을 떠나 어떤 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년퇴직을 한 백 연구원은 최근 제2의 인생 마라톤을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에서 시작했다. 게임업계에서 배운 서버 지식을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서버에 적용 가능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확인했기 때문이다. 그는 사실 같은 업계에서 다시 한 번 시작해 볼까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그것은 새로운 도전이 아니라고 생각했다그래서 요즘 참 많은 것을 배우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백 연구원은 영화 빠삐용을 이야기하며 발표를 마쳤다. 그는 영화 주인공은 죽을 수도 있는 위험에도, 수십 미터 절벽 아래 바다로 야자수 뗏목과 함께 뛰어든다면서 용기 있는 자만이 자유를 얻게 된다. 비록 실패할지도 모르지만, 인생이라는 시간과 맞바꾸는 일은 성공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 여러분의 건투를 빈다고 조언했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