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첨단산업 성장 지원에 적극 나섰다. 관련 산업 및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것은 물론 에너지 절약형 산업으로써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강점을 키워 국내 산업계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에서다.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기술력이 밑바탕이 되는 산업인 만큼 중기업계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우선 중소벤처기업부는 인력 수급에 애로를 겪고 있는 첨단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중소기업 기술사관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기술사관은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특성화고, 중소기업 3자가 협업하는 민간 주도형 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다. 특성화고 2, 전문대학 2년 등 총 4년간 연계 교육을 통해 숙련 기술인력을 양성한 뒤 중소기업 취업을 연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민관 손잡고 첨단산업 기술인력 양성 추진

중기부는 올해 10개 기술사관 사업단을 만들고 기술사관 육성에 소요되는 비용과 산업기능요원 편입 우대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인재 양성이 보다 활성화 돼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첨단산업이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미래 산업 먹거리로 부상했으나 정작 중소기업들은 현장에서 일할 사람이 부족하다고 호소하는 실정에서 착안된 사업이다. 실제 사업 시행에 앞서 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한 간담회 자리에서 한 중소기업 대표는 최근 인력 구하기가 어려울뿐더러 신규 직원도 6개월 이상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호소하기도 했을 정도다.

중기부는 해당 사업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최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직업능력연구원 3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민관이 함께 기술사관 협의체 구성,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 기술사관 사업단 발굴, 교육과정 및 정책개발 등 우수 기술사관 육성에 적극 협력하는 것이 골자다.

중기부 측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직업교육 전문기관들의 협력 거버넌스 구축으로 반도체 등 첨단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예 기술사관 양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민간 주도로 양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는 입장이다.

 

첨단산업 중소기업 육성 가속페달

아울러 중기부는 올해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지원 대상으로 중소기업 47곳을 선정하고 중소·벤처기업의 연구개발에 2~4년간 기업당 6~20억원 규모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차원이다.

선정된 47개사는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중 강소기업100 시장확대형 소부장전략 과제에 각각 해당되는데 반도체, 바이오 등 미래 핵심 첨단산업이 중심이다. 큰 틀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팹리스 분야 바이오 분야 등으로 분류됐다.

장대교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반도체, 바이오 등 미래 핵심산업을 선도할 유망 중소기업 육성에 집중해 중소·벤처기업의 잠재 성장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단산업 분야에 한정됐던 사업이 아니더라도 이번 정부 들어서 전반적으로 늘어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은 첨단산업군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최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지원한 1240억원 규모의 스케일업금융 회사채 발행에서 참여 기업 59.1%가 혁신성장 분야 기업으로 알려졌다.

스케일업금융이란 성장 잠재력은 있으나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중소기업이 회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삼아 신용을 보강한 뒤 유동화증권(P-CBO)을 발행하는 자산유동화방식을 활용한다. 이 경우 기업당 평균 28억원 수준의 채권이 발행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는 출범 직후 곧바로 기업 현장과 소통할 만큼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을뿐더러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규제개혁 의지를 보이고 있다중소기업의 성장과 도약의 발목을 잡는 규제 개선까지 이어질 경우 중소산업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