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중소조선업 조사
월급 급감, 저녁 있는 삶 포기
월단위 연장근로제 도입 촉구

중소조선업 근로자의 절반 이상이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중소조선업 근로자의 절반 이상이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근로 시간이 줄어 임금이 감소하면서 경제적인 여유가 부족해졌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소조선업 근로자의 절반 이상이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시행 이후 일과 생활의 균형을 찾기(워라밸)가 어려워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근로 시간이 줄어 임금이 감소하면서 경제적인 여유가 부족해졌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조선업체 근로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52시간제 전면시행 1년 중소조선업 근로자 영향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조선업 근로자의 절반 이상(55.0%)은 주52시간제 도입 이후 워라밸(삶의 질)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좋아졌다고 응답한 비중은 13.0%에 불과했다.

52시간제 도입 뒤 워라밸이 악화했다고 답한 응답자 165명은 경제적 여유 부족’(93.3%·복수 응답)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연장수당 감소 보전을 위한 투잡(Two-job) 생활로 여가 시간 감소‘(35.8%)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탄력근로 등 유연근무제 도입으로 업무피로도 증가18.8%에 이르렀다.

조사에 참여한 300명 중 73.3%는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라 실제 임금이 감소했다고 답했다.

임금 감소액은 월평균 601천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임금 감소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별다른 대책이 없어 줄어든 소득을 감수’ (73.2%)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가족 구성원을 추가로 일하게 하는 등 다른 소득원 마련’(22.3%), ‘업무 외 시간에 근로할 수 있는 일자리 구직(Two-job 생활)’(21.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현행 주12시간 단위 연장근로 한도를 노사합의시 월 단위로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77.0%가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며 대다수가 연장근로 관리단위 확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태희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은 52시간제가 전면 시행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상당수 중소기업 근로자들은 근로시간 단축으로 저녁 있는 삶을 누리기보다는 연장수당 감소로 생계 유지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근로자들도 필요에 따라 더 일할 수 있는 유연한 연장근로 체계를 원하는 만큼 정부에서는 월간 단위 연장근로제 도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