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9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5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시멘트업체의 시멘트 가격 기습 인상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황정아 기자
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9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5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시멘트업체의 시멘트 가격 기습 인상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황정아 기자

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9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5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 모여 시멘트업체들의 기습적인 시멘트 가격 인상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비대위(공동위원장 이성열, 김영석)는 올해 상반기 시멘트 재고량 부족으로 레미콘업체에 시멘트가 정상 공급되지 않았고, 비슷한 시기에 시멘트업체로부터 17~19%의 가격 인상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여기에 화물연대 파업, 레미콘 운반사업자 파업, 모래·자갈 등 원자재가격 및 유류비와 운반비 급등으로 중소 레미콘업계는 역대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중소 레미콘업체들의 대표자, 법인이 변경된 경우는 폐업 14, 매각 41건 등 약 132건에 달한다.

이어 비대위는 시멘트업체들이 지난해 75.1%, 올해 217~19%에 이어 또 다시 9월부터 시멘트가격을 12~15% 추가 인상한다고 일방적으로 기습 통보한 데 대해 이는 올해에만 33~35% 인상하는 것으로 시멘트가격 인상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시멘트 공급을 중단하거나 감량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전했다.

충북의 A레미콘 대표에 따르면 B시멘트업체 담당자로부터 올해 2월부터 가격을 인상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시멘트업체 영업담당자는 현재 시멘트 재고량이 부족하다며, 가격 인상에 동의하지 않으면 시멘트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고 압박했다. 이후 실제 공급량이 매일 10대에서 2대로 줄었고 건설현장 납품에도 애로를 겪었다.

[레미콘업계 규탄대회 개최]

900여 업체 비상대책위 구성

시멘트업체에 원가 공개 요구


업계 생존 위한 결의문도 채택

중기중앙회에 공동대응 요청

비대위에 따르면 삼표시멘트는 최근 시멘트 가격을 11.7% 인상하겠다고 통보했고, 한일시멘트도 약 15% 인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레미콘 업체들에게 보냈다. 시멘트업계는 2017년 한일시멘트가 현대시멘트를, 2018년 아세아시멘트가 한라시멘트를 인수하면서 7개사에서 현재 총 5개사로 재편됐다. 현재 5개 시멘트업체가 전체 시장의 94%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미콘 업계에서는 시멘트업계가 시멘트 제조비용의 30~40%를 차지하는 유연탄 가격 인상의 기준으로 삼는 호주산 유연탄 비중이 줄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러시아산과 인도네시아산 등을 활용해오고 있음에도 호주산 시세를 기준으로 가격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시멘트업체의 제조원가와 인상요인을 투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는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에 시멘트가격 인상시 정부 물가안정정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시멘트가격 인상이 적정한지 확인을 요청했고, 이 사안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로 이첩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날 규탄대회에 참석한 전국 900여 중소레미콘업체 대표들은 결의문을 통해 시멘트 업체들에 대해 일방적이고 기습적인 가격인상 철회 중소레미콘업계에 대한 압력과 강요 중단 제조원가 및 인상요인 공개 등을 요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시멘트시장 독과점에 대한 상시 감시와 불공정거래 사례 조사를 요구했다. 또한 채택된 결의문을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에게 전달해 중소기업의 어려움에 공동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성열 비대위원장은 시멘트업체들이 마음대로 가격을 올리고, 공급량을 조절해 레미콘업체들은 꼼짝없이 끌려갈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면서 시멘트가격 인상 철회가 관철될 때까지 레미콘업계는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시멘트 대기업과 중소레미콘 업계 간 상생방안 마련과 함께 정부 중재 요청 등 총력 지원을 하겠다아울러 시멘트-레미콘-건설사 간 산업생태계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납품단가 연동제 법제화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