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9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8월 25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시멘트업체의 시멘트 가격 기습 인상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황정아 기자
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9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8월 25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시멘트업체의 시멘트 가격 기습 인상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황정아 기자

 

중소 레미콘업계가 시멘트 제조 대기업들의 일방적인 가격 인상에 반발하며 다음달 10일 전면 조업중단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중소기업중앙회의 적극적인 중재에도 시멘트 대기업들이 가격 인상 방침을 철회하지 않자 강경대응에 나선 것이다.

지난 2일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등 업계에 따르면 이날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1010일을 기점으로 조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시멘트 제조사들은 관행적으로 제품 공급 이후 한달 가량 지나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다. 91일자로 가격 인상을 단행했더라도 실질적인 반영은 10월에 이뤄지는 셈이다.

업계는 이같은 이유로 조업중단 날짜를 다음달 10일로 잡았다.

김영석 비대위원장(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9월 인상분이 반영되는 세금 계산서를 10월에 받게 될 것이고 이 시기를 감안해 1010일로 조업중단을 결정한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시멘트 회사의 갑질과 불공정거래 행위 관련 조사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표시멘트를 비롯해 한일시멘트, 한라시멘트, 성신양회 등 시멘트 기업들이 지난 1일부터 시멘트 가격 인상을 예고하자 지난달 전국 900여 곳의 레미콘업체들은 규탄대회를 열고 인상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시멘트 기업들은 업계 요청에 유연탄 등 원자재 가격 급등을 이유로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사 일방적 가격인상에 대응

건설자재협도 시멘트규탄 나서

중기중앙회는 지난달 말 시멘트 제조사에 대·중소기업 간 상생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대해 삼표, 한일, 한일현대, 한라는 개별 거래처와 직접 협의 중이라는 회신을, 성신양회는 회사 사정이 어려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회신했다.

중기중앙회는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소관과에 레미콘 업계와의 협상에 시멘트 대기업들의 참여를 협조 요청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동반성장위원회와의 공동대응도 검토에 나섰다.

또 공정거래위원회에도 관련 자료를 전달하고 조사 등 협조를 요청했다.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에 관련 동향을 공유하며 협조를 요청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멘트사들이 가격인상 방침을 고수하자 중기중앙회는 일방적인 가격 인상 조치에 대해 이달 중순 출범할 대통령 직속 상생특별위원회의 1호 안건으로 상정해 처리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시멘트 제조사들은 마음대로 가격을 올리고, 공급량을 조절해 레미콘업체들이 꼼짝없이 끌려갈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면서 이번 조업 중단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시멘트업계의 일방적 가격인상에 건설업계도 크게 반발하고 있다.

중대형 건설사 구매담당자 협의체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도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멘트 대기업의 일방적 추가단가 인상에 대해 비판했다.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시멘트 가격인상을 철회하고 독과점 품목 담합행위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 등 모든 행정력 동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2일 국토교통부 주도로 산업부와 기재부 등이 참여해 시멘트협회와 레미콘연합회를 만나 각각의 입장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