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등 에너지 다소비업종
3고 위기 속 지원대책 마련 시급

전기요금 인상으로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열처리·주물·금형 등의 뿌리업종의 경우 채산성이 급격하게 악화될 가능성이 짙어졌다.
전기요금 인상으로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열처리·주물·금형 등의 뿌리업종의 경우 채산성이 급격하게 악화될 가능성이 짙어졌다.

한국전력 이달부터 산업용(일반용() 대용량 사업자의 전기요금을 인상하되 공급 전압에 따라 차등 조정한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산업용()은 광업·제조업·기타사업에 전력을 사용하는 계약 전력 300kW(킬로와트) 이상의 사업자에게, 일반용()은 마트, 백화점, 빌딩 등에서 계약 전력 300kW 이상인 서비스 업종 사업자에게 적용된다.

산업용 요금은 이달부터 h당 최소 7.0, 최대 11.7원 인상됐다. 이미 잡아둔 잔여인상분을 더하면 실제 인상폭은 h11.9~16.6원이 된다.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이미 예견된 일로 이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우려도 높아진 상황이었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지난달 23일 산업계 간담회에서 대용량 사업자의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한데 이어 이창양 장관 역시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을 언급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달 2610대 그룹과의 간담회에서 대기업에 대한 우선적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이런 움직임에 이어 한전이 전기요금 인상을 단행하자 중소기업계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고심하는 분위기다.

특히 전기요금 인상은 중소기업계에겐 생산비용 증가에 직결되지만 인상분을 납품가격에 제대로 전가하기도 쉽지 않다. 무엇보다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열처리·주물·금형 등의 뿌리업종의 경우 채산성이 급격하게 악화될 가능성이 짙어졌다.

열처리업계 관계자는 매출액이 200억원이라면 전기요금만 매년 60~70억원을 지불하고 있다최근 납품 물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업종의 특성상 설비라인 일부를 멈출 수도 없기 때문에 전기요금 인상 손실을 그대로 안고 있는 형편이라고 호소했다.

중소기업계에서는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제조원가에서 전기요금 부담이 워낙 큰 중소기업의 열악한 현실을 외면하지 말라는 목소리가 크다. 이에 대한 정책대안으로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전용요금제등 합리적인 요금체계 개편과 더불어 고효율기기 교체지원 확대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