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부장 등 수입품목 국내 전환
수출유니콘 1천곳 육성 급물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적자 전환한 경상수지의 체질을 개선하고자 18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수출을 늘리고 수입을 줄이는 상품 대책, 여행과 운송 등 서비스 수지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총망라됐다.

정부는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런 내용 등을 담은 국제수지 대응 방향을 확정했다. 정부는 조선과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제조서비스, 섬유패션 등 6개 주요 수출업종에 대한 경쟁력 강화 전략을 순차적으로 마련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수출 중소기업에 특화된 별도 지원대책도 제시하기로 했다. 수출액이 1000만달러를 넘는 수출 유니콘 1000개사를 육성하는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친환경·헬스·고급화 등 글로벌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프리미엄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도 내놓기로 했다. 수입 측면에선 소재·부품·장비, 식량 등 여타 주요 수입품목에 대한 국내 전환 및 효율화 방안을 마련한다. 지난달 발표한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대책에 더해 수입을 줄여 상품수지를 개선하려는 취지다.

이런 측면에서 핵심 분야별 공급망 리스크 대응 방안과 중장기 식량 안보 강화 방안도 만들기로 했다.

관광과 운송, 콘텐츠 등 주요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도 내년 초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하기로 했다.

상품수지 흑자에 의존해 온 우리 경상수지의 구조적 불안정성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다. 이런 측면에서 관광산업 재도약 방안,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한류 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혁신 및 글로벌 전략, 지식재산권 경쟁력 강화 방안, 고부가 전문서비스 발전전략 등을 준비하기로 했다.

경상수지 변동성 확대가 외환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수급 대책도 지속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