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교육, 판촉·선물, 공예·액세서리, 완구·캐릭터, 디자인·화방, 생활용품 등 망라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이 10월 26~29일 코엑스 C홀에서 SISOFAIR 2022를 개최한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이 10월 26~29일 코엑스 C홀에서 SISOFAIR 2022를 개최한다.

△문구를 넘어, 생활산업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 플랫폼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은 문구생활산업의 수출 산업화와 세계화를 촉진하고 대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2(제34회)를 이달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코엑스 C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문구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문구류 영역이 생활잡화류로 크게 확대됨에 따라 ‘문구를 넘어서’를 주제로 10개 생활산업 제품군을 한자리에 모아 문구생활산업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생활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한 최적의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 생활산업 테마관을 구성해 판촉, 완구, 캐릭터 등 생활산업 관련 단체를 유치하고 ‘문구/판촉 바이어 매칭 상담회’, ‘문구유통 경영자세미나’, ‘문구/판촉 신제품경진대회’, ‘비즈니스 쇼케이스’,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 ‘스탬프투어’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해 신제품 홍보 및 상담을 통한 판매 증진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문구/판촉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산업 활성화 기여

상호 긴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문구와 판촉산업은 문구/판촉협회의 MOU 체결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이번 전시회에 판촉협회의 별도 지원으로 ‘판촉협회관’을 별도로 설치해 판촉업체가 많이 참여했으며, 전시회 기간 동안 문구/판촉 유통 바이어 초청 일대일 매칭 상담회와 SISOFAIR 2022 문구/판촉 신제품경진대회를 함께 개최해 문구/판촉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SISOFAIR 2022 생활용품테마관 설치

문구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문구전시회 품목을 판촉·선물/완구·캐릭터/디자인·화방/가방/생활잡화류로 확대해 전시회를 개최한다. 문구조합은 문구/판촉/생활용품 산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 생활용품테마관 참여를 협조 요청하고 단체 간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판촉선물제조협회, 기프트북-국제판촉물협회,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한국완구공업협동조합, (사)한국캐릭터협회에서 단체관으로서, 총 50개사가 생활용품테마관으로 참가했으며 문구 관련 제품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문구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문구유통혁신 세미나 및 지방 대형 유통업체 초청 매칭 상담회 개최

업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환율 급등 및 금리 인상 등 국내외 경영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문구업체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모색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문구유통조합·동아연필 공동주최로 10월 28일 오후 3시 30분 전시장 홍보관에서 김광석 한양대 교수를 초청해 ‘2023년 경제전망-무엇을 준비해야하나?’를 주제로 문구유통혁신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문구/판촉 참가업체들에게 실질적인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방대형유통 바이어를 초청하여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2일간 전시장 내 상담장에서 대형 문구생활용품 유통업체와 전시 참가업체들이 신제품 소개 및 판로 확대를 위한 일대일 매칭 상담회를 개최한다.

△스탬프투어,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 전개

문구조합은 SISOFAIR 2022 일반 관람객 유치를 위해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스탬프투어, 물물교환, SNS 해시태그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스탬프투어는 관람객이 행사 참여를 신청한 업체부스를 방문해 스탬프 인증을 제출하면 참여기업이 제공한 제품을 증정하는 행사이며, 참관객들의 소지품과 기업의 경품을 교환하는 물물교환 행사, 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명이 포함된 사진을 자신의 친구 2명에게 공유하고 SISOFAIR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팔로우를 신청하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SNS 해시태그 이벤트, 현장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각종 게임을 진행해 문구제품을 나누어주는 등 풍성한 행사를 준비했다.

또한, 문구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문구업계 3개 단체가 추진하는 5월 14일, 10월 9일 문구사랑 DAY를 홍보하고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참관객들에게 매일 추첨을 통해 문구업계가 협찬한 문구제품들을 경품코너에서 나누어주는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을 전개한다.

△SISOFAIR 2022 신제품경진대회

우리나라 문구생활산업의 신제품 개발 의욕을 고취하고 디자인의 연구 개발을 촉진시켜 국제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출증대와 내수시장 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SISOFAIR 2022 신제품경진대회(제27회)를 개최하고 전시기간에 시상식 및 출품제품을 전시장 내 신제품경진대회 코너에 전시한다.

금년 27회째 개최되는 신제품경진대회는 출품 품목을 판촉·선물용품, 캐릭터, 디자인, 생활잡화류까지 확대해 개최해 문구 및 생활용품 업계의 신제품 개발 의욕 고취 및 디자인의 연구개발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신제품경진대회에서는 친환경 소재와 저점도 하이브리드 잉크/U스프링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볼펜 ‘동아연필 에코스피디볼’, 친환경 신소재로 만든 DIY 양초 ‘이야코 양초점토’, 슬림한 두께로 심을 리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고체형광펜 ‘세종몰 하고로모 풀터치 슬림 겔형광펜’, 가방을 형상화해 디자인한 다용도 수납 정리함 ‘스타양행 뷰티 다용도 정리함’, 국내 독자개발 파워톱니를 적용한 유선형 디자인 가위 ‘피스코리아 평화 한식도 주방가위’ 등 독창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 제품들을 선보여 최신 문구생활산업 제품의 변화와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구생활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 다해

문구산업은 학교 앞 문구점이 사라지고 대형 유통점이 점유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으며 전통문구 비중이 감소되고 생활잡화류 품목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언택트, 비대면 환경이 지속되면서 온라인 판매가 확대되고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 경쟁해야만 하는 시대이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문구산업 환경에서 SISOFAIR는 문구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문구생활산업으로의 성장 발전을 리드해나갈 것이다.

문구생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 촉진과 대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시장의 확대를 위해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1만5000명의 일반 관람객과 300만달러의 수출 상담을 통하여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구생활산업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2는 10월 25일까지 공식 홈페이지(www.sisofair.com)에서 사전 등록하면 무료 입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