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UP 스케일UP]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는 인터넷 1세대로서 마케팅 회사에서 오프라인의 활동을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했다. 지난 2012년에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가 의료시장 개방이 많이 늦은 것을 알게 됐다. 의료 분야에 기회가 있겠다고 생각해 기존에 잘 되던 사업을 접고 창업했다.

박보현 대표는 의료 규제는 결국 완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반면 의료시장 안에서 기존 서비스의 인식을 비즈니스로 바꾸는 것이 오히려 더 어렵다고 설명했다.‘메디우스는 국내 최초 의료 커머셜 플랫폼 서비스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선진 의료문화를 글로벌 시장에 전파하는 것이 목표다. 박 대표와 만나 독특한 컨셉과 그의 향후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 블록체인 기반 메디컬 커머셜 플랫폼, 메디우스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소비자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대부분의 사업과 달리, 의료시장은 공급자 중심으로서 독특한 산업구조를 가진다. 메디우스는 이 구조 속에서 문제점과 기회를 찾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소비자인 환자 중심의 생태계를 만들어가려 한다.

먼저 의료정보 공유와 보상을 통한 환자 중심의 의료 생태계. 환자는 병원을 다녀와 자신의 의료경험을 남기고 보상을 받는다.

현재 병원 7만개, 의사 5만명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명의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4분기에 의료경험을 공유하는 메디일지서비스가 본격화된다.

또 다른 하나는 국내 최초 의료 오픈마켓이다. 회사 슬로건이 세상의 모든 의료를 쇼핑하다이다. LG유플러스, 신한카드, 농협카드 등과 서비스 계약을 맺고 건강검진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100여곳의 미용성형 병원과 함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이후 암치료 같은 의료 상품도 출시 예정이다.

블록체인·메디컬·플랫폼 융합

국내 최초 온라인 오픈마켓 추진


종합병원 명의 DB 7만여개 축적

메디우스, 환자 중심 생태계 조성

- 의료와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이 새로운데 어떻게 생각하게 됐나?

의료 쪽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크다. 환자들은 병원이 잘하는지 모르다보니 일단 대형병원으로 가는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우리는 이 부분을 정보화해 평판시스템을 구축하려 온라인에서 평가 데이터를 모았는데, 절반이 병원 자체 마케팅이라 무의미했다.

그러던 중 지인으로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알게 됐고 유레카!’라는 느낌을 받았다. 소비자, 병원, 의사, 기업 등 각 그룹이 플레이어가 돼 각자의 활동에 따라 보상을 받고 등급이 매겨진다. 보상받은 포인트로 병원 홍보나 상품 구매 등의 활동이 가능하며, 등급에 따른 혜택과 권한도 차이가 있다. 이로써 병원-병원, 환자-병원, 환자-환자 등 플랫폼 안에서 네트워킹이 이뤄지고, 이것들이 축적되면 다양한 커뮤니티로 발전하며 자발적 서비스가 생긴다.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 시장과 경쟁자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메디우스만의 강점이 있다면?

의료 사업은 신뢰가 중요해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먼저 플랫폼 구축에 매달렸다. 타 플랫폼은 미용 등에 국한되고 보통 저가 상품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 메디우스는 모든 분야의 의료를 위해 과목별 명의분들을 어드바이저로 모셨다.

서비스 오픈 전에는 공공데이터 기반 AI 기술로 데이터를 구축했고 현재는 사용자 참여를 통해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두 종류의 데이터가 결합하면 평판시스템은 더욱 고도화되고 정확해진다.

- 향후 메디컬 플랫폼은 어떤 모습인가?

블록체인, 메디컬, 플랫폼. 이 세 가지 단어는 제가 바라는 꿈을 담고 있다. 디지털 사회에서 오래도록 원했던 것은 플랫폼의 주인이 내가 되고 나를 위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모든 참여자들이 주체가 되는 생태계를 만들고 그 속에서 내 데이터가 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면서도 보다 건강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권진·김방환 기자·사진 황정아 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