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2022’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부산시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게임의 도시’로 바뀐다. 지난해 지스타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하고, 제한적인 부스 운영을 펼쳤다. 수용 인원은 제1전시장 기준 총 4400명으로, 적은 숫자의 참관객을 받아 아쉬움이 남았었다.
기업 참여도 코로나19 감염 우려 등으로 저조한 편이었다. 그러나 엔데믹을 맞이하고 부분적으로 일상으로 돌아가면서 지스타는 올해 다시 수많은 참관객들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경찰 및 소방·응급 인력을 최대한 배치해 지스타2022 안전 개최와 진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올해 지스타에선 메인 스폰서인 위메이드를 비롯해 넷마블, 네오위즈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출품 신작 라인업을 공개했다. 전시회 부스를 낸 게임기업은 물론, 게임 캐릭터가 돼 이용자를 만나는 코스튬 플레이어 및 게임·이스포츠(e스포츠) 팬들과 크리에이터까지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여서 기대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소게임사와 인디게임도 이번 지스타2022에서 대다수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엔씨소프트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와 손잡고 9개의 게임 관련 스타트업(참가사)의 조립부스를 지원한다. 엔씨소프트와 참가사 간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 자리를 마련해 주요 현안 이슈를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중소게임사 플레이위드는 BTB(기업 대 기업 거래)관에 참여해 다양한 게임기업 고객 및 참관객을 맞이하며 ‘씰M’을 비롯한 블록체인 신사업을 널리 알릴 방침이다.
중소게임사 이키나게임즈는 이번 지스타에서 △스타바이츠(The Starbites) △지금 우리 학교는(All of us are dead) △더 램지(The Ramsey) △갤럭시 테일즈:스토리 오브 라푼젤(GalaxyTales : Story of Rapunzel)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지금 우리 학교는(All of us are dead)’은 동명의 인기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비주얼 노벨) 게임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리듬게임에 열정을 가진 멤버들이 주축이 돼 지난해 창립된 스타트업 개발사 케세라게임즈도 BTC(기업 대 소비자 간 거래)관에 참여한다.
지스타2022에서 어떤 내용을 발표할 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주력으로 삼고 있는 리듬게임 ‘칼파’의 신곡 플레이나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진화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