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경제 정책 방향 발표

정부가 2030년까지 수소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를 3만대로 늘리고 수소전문기업 600곳을 육성하는 등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규모 수요 창출과 제도 구축에 나섰다.

정부는 지난 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회의인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 산업을 본격 성장시키기 위한 새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수송·발전·산업 부문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수소버스·트럭 구매보조금을 15000~2억원에서 2~26000만원으로 늘리고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과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연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수소상용차를 올해 211대에서 20303만대로 늘리고 한 곳도 없는 액화수소충전소를 2030년에는 70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제로 수준인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20367.1%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수소 발전 비중이 현재 0%에서 20302.1%로 오르면 47조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생겨 98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온실가스 2800만톤이 감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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